지금의 20대는 초고령화 사회를 맞게 되고 그 일원으로써 노년기를 보내게 될 듯하다.

따라서 지금부터 장기계획을 세워 재테크를 함으로써 노후를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20대는 인생의 황금기이다. 졸업, 취업, 결혼 등 해야 할 일들이 많고, 보다 풍요로운 미래를 위해 효율적인 수입, 지출 관리가 필요한 시기다.

또, 20대는 종자돈을 마련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재테크는 자신의 수입과 필요한 목적자금의 성격에 알맞게 잘 선택해야 한다.

20대의 보험가입은 분명한 전제조건이 있다.

첫째, 목적자금의 성격이다. 취업 후 결혼계획을 세운 경우라면 우선 결혼 필요자금은 얼마이고, 현 소득 중 저축 가능금액, 예정시기 등을 계산해보고 재테크 계획을 세워야 한다.

둘째, 앞으로 결혼 후 주택마련과 아이들 교육, 결혼, 멀리는 부부의 노후도 생각해야 한다.

즉, 기나긴 재테크 여정을 생각해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미래사회의 경쟁력은 더욱 치열할 것인데, 이제부터 시작이라면 자기개발을 위해 지식이나 취미에 투자하고 목적자금에 맞는 재테크도 해야 한다.

20대이기 때문에 주식투자도 장기투자를 할 수 있어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높은 투자수익도 올릴 수 있으며, 직접 투자가 어렵다면 적립식 펀드와 같은 간접투자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우선 중요한 것은 건강에 대한 담보. 아직은 젊으므로 건강에는 자신이 있다고 하더라도 질병이나 재해에도 대비하는 지혜를 가져야 하고 큰 질병이나 재해로 노동력을 상실한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로선 재해로 인한 장해, 의료실비, 각종 진단금, 타인을 위한 배상책임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물론 결혼을 하면 가족을 위해 보장받아야 할 보험도 필요하지만, 지금은 자신을 위한 보험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