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쟁 문화와 체면 중시 경향이 한국인들의 자살률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뉴질랜드 신문이 16일 보도했다.

크라이스트처치에서 발행되는 프레스는 한국의 자살률이 지난 해 인구 10만 명당 22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 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와 관련해 영국의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달 한국의 경쟁 문화가 우울증과 자살로 이어지는 어두운 측면을 갖고 있다는 기사를 게재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한국인들이 뉴질랜드에서도 지난 3년 동안 16명이나 자살했다면서 뉴질랜드 인구의 0.75%인 한국인들이 전체 자살자의 1%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특히 지난 5월 크라이스트처치에서 40대 어머니와 10대 딸 2명 등 일가족 3명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뒤 이들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에서 온 아버지도 4일 뒤 숨진 채 발견돼 결국 가족들이 모두 자살로 생을 마감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캔터베리 대학에 재학 중인 한 한인 학생은 일가족의 죽음이 한인 사회에 엄청난 충격을 줬다면서 친구들 중에 여러 명이 문화적 측면에서 접근해 한인 이민자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과 사회사업 분야를 공부하도록 만드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