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들이 통합보험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통합보험의 장점은 보험의 중복 보장을 줄이고 한 번 가입으로 온 가족이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통합보험은 다른 보험보다 보험료가 얼마나 적은가.

△통합보험의 보험료가 적다는 것은 보험을 여러 개 가입했을 때보다 경제적이라는 뜻이다. 주의할 점은 대부분 사람이 가입 시에는 당장 보험료가 저렴한 것을 선호해 80세나 60세 만기보다 5년 만기 특약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갱신이 거듭되면 보험료가 오르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5년마다 갱신할 경우 갱신 시점의 위험률 등과 관련해 보험료가 오르기 쉽다.

-통합보험을 가입하기 좋은 때가 따로 있나?

△통합보험은 가정을 새로 꾸미기 시작한 사람에게 적합한 보험이다. 부모님뿐 아니라 새로 태어날 자녀까지 통합보험 안에서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결혼할 생각이 없는 사람에게 꼭 맞는 보험은 아닐 수 있다.

-통합보험 하나만 있으면, 다른 보험은 하나도 필요 없나?

△암,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등의 중대한 질병에 가족력이 있다면 해당 담보 부분을 특화한 보험을 추가로 들 수 있다.

■ TIP - 통합보험 가입할 때 이것만은 꼭 알고 가입하자

① 이미 가입한 보험 상품의 보장 내용과 겹치지 않는지 살펴보자.

기존에 질병이나 상해 관련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민영의료보험에 가입했다면 통합보험에 가입해 의료실손 특약을 추가하더라도 의료비를 중복해서 보장받지 못할 수 있다.

② 기존 계약을 무조건 해지하려고 해선 절대 안 된다.

보험은 중간에 해약하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본인이 든 보험의 보장 내용을 정리해보고 허점이 있으면 추가로 새로 개별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낫다.

③ 한 달에 지불 가능한 보험료가 얼마인지 살펴보자.

통합보험 가입은 한 번에 보험을 여러 개 가입하는 것과 같다. 개별 보험은 월 1만~2만원이면 부담 없이 들 수 있는 반면 통합보험은 보험료가 월 5만~6만원을 훌쩍 넘는다.

④ 만기환급금이 얼마인지 꼼꼼히 따져보자.

중간에 조건이 바뀌면 처음 안내받았을 때의 만기환급금이 달라질 수 있다. 시중금리에 연동되는 통합보험은 적립 보험료에 적용되는 이율이 계속 달라져 만기환급금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