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5기 박승호호가 출범한지 얼마되지않아 포항지역 공직사회 비위(非違) 문제가 잇따라 불거지면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간부 공무원 A씨가 행정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민원인으로부터 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긴급 체포됐는가 하면 희망근로 참여 일용직 여성근로자를 성추행한 혐의로 6급 공무원이 경찰수사를 받고 있는 것.

또한 지난달 4일에는 시청 공무원이 음주 단속을 하던 경찰차를 들이받고 달아나다 경찰에 입건된데 이어, 7일 폐기물 불법매립 사실을 묵인하고 허위 공문서 작성 및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환경위생과 도시녹지과 공무원 등이 적발돼 경찰에 무더기로 입건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전·현직 간부 공무원들이 아파트 인·허가 청탁에 연루돼 억대의 뇌물을 받았다가 5명이 구속 또는 입건됐고, 면사무소 직원이 약 4억원의 공금을 횡령 했다가 적발되는 등 공무원 비리 사건이 줄을 이은지 1년도 안돼 또다시 터진 공무원 비위사건이어서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더구나 박승호 시장은 지난해 3월 이례적으로 전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서약 다짐대회를 갖고 대시민사과 기자회견을 갖는 등 공무원 비리근절을 위한 특단의 조치와 대책을 약속했으나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시민들은 모범을 보여야 할 공무원의 도덕적 해이와 무너진 윤리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과 함께 `대통령 배출 도시`로서의 위상에 크게 먹칠한데 대해 크게 분노하고 있다. 가뜩이나 `영포목우회`, 민간인 사찰 등으로 전국적 중심에 서 있어 심기가 불편한데 앞장서 포항을 전국에 홍보해야 할 공무원이 오히려 찬물을 끼얹은 격이어서 도저히 묵과할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민들은 이처럼 잊을만하면 터지는 공직사회 비위에 더이상 공무원을 믿지 못하는 분위기다. 사건이 터질 때마다 앵무새처럼 반복했던 처벌 강화와 대책 강구도 그때뿐이라는 반응이다.

차제에 박승호 시장은 시민들의 분노를 잠재울 공무원의 윤리·도덕성 확립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종합적이고 깊이 있는 검토를 통해 비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고 강력한 리더십으로 공직사회의 기강을 바로잡아야만 각종 청사진도 추진력을 갖게 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