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공단확장보상 성실 이행
주민대책위, 감사패·장학금 전달

【구미】 “보상과정에서 주민들 의견을 소중히 듣고 수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준 구미시에 감사드리기 위해 주민들이 마음을 모았습니다”

지난 8일 구미시 신당2리와 인덕2리 주민대책위원회 관계자, 이장, 노인회장 등 주민 10여명이 구미공단확장단지 개발사업 대상지 주민들을 대표, 구미시청을 찾아 남유진 구미시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특히 각종 개발사업 선정지로 지정되고 보상협의가 진행되면 주민들과의 보상마찰이 있게 마련인데 1천500만 원의 장학금까지 전달받은 남 시장은 “그 어떤 감사패보다도 감동스럽고 각별하다”며 주민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이번 감사패는 구미시가 확장단지 보상협의를 성실히 시행하고, 철거민 임시주거대책을 수립해서 철거민들의 주거안정에 기여하는 등 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한 구미시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이다.

이와 관련, 구미시는 보상협의가 지연되는 것은 금전적 보상 뿐 아니라 고향을 떠나야 하는 철거민의 상실감과 불안감이 더 크다고 판단, 이주와 관련해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했었다.

시는 LH공사와 협의해 철거민에게 우선 국민임대주택을 알선하고 시 예산을 지원, 전세자금 대출에 따른 이자 보전, 세무사와 법무사 등 전문인력을 마을 현지에 배치해 주민들의 세금과 상속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보상기준 결정시 사업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와 주민들 간의 가교 역할을 하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시켰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편입주민들의 토지는 구미시의 발전을 위해 소중히 사용될 것이며, 앞으로 구미5공단 , 경제자유구역이 완공되면 구미시가 명실상부한 최고 기업도시로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호기자 s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