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 시냇가에서 물고기를 잡던 일은 매우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 있다.

내가 살던 산골마을의 개울에는 큰 돌들이 많았다. 그런데 큰 물고기들은 큰 돌 밑에 산다. 큰 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지렛대가 필요하다. 조그만 돌을 큰 돌 옆에 놓고 지렛대를 큰 돌과 조그만 돌 사이에 끼우고 누르면 신기하게도 큰 돌이 움직인다. 큰 돌을 움직이면 그 속에 있던 물고기들이 놀라서 밖으로 튀어 나온다. 지렛대를 이용하면 힘이 약한 사람이라도 큰 돌을 쉽게 움직일 수 있다.

아이디어를 낼 때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사고기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사고기법을 익혀 두면 마치 지렛대로 큰 돌을 움직이는 것처럼 창의적인 생각을 쉽게 할 수 있다. 아이디어 발상을 돕는 기법에는 발산적 사고기법이라고도 하는 확산적 사고기법과 수렴적 사고기법이 있는데, 확산적 사고기법은 아이디어를 많이 내는 것을 도와주는 기법이고, 수렴적 사고기법은 어떤 아이디어가 좋은지를 가릴 때 사용하는 기법이다.

확산적 사고기법으로는 브레인스토밍, 육색사고모자기법, 스캠퍼, 연꽃기법 등이 있고, 수렴적 사고기법으로는 PMI, PPC, 하이라이팅, 역브레인스토밍 등이 있다.

확산적 사고기법 중에서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많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캠퍼 기법을 소개한다. 스캠퍼(SCAMPER)는 영어 단어의 앞글자를 조합하여 만든 말이다. S는 대치하기를 나타내는 Substitute의 약자이다. C는 결합하기를 나타내는 Combine을 뜻한다. A는 적응하기를 나타내는 Adapt의 약자이다. M은 수정하기를 나타내는 Modify를 의미하는데 Magnify(확대하기), Minify(축소하기) 등을 생각할 수 있다. P는 다른 용도를 생각하기를 의미하는 Put to other uses를 뜻한다. E는 제거하기를 뜻하는 Eliminate를 나타낸다. R은 거꾸로 생각하기를 뜻하는 Rearrange와 반대로 뒤집는 Reverse의 의미를 갖고 있다.

그냥 아이디어를 내면 한두 가지밖에 안 나올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최소한 7가지 정도의 아이디어가 나온다.

그러면 스캠퍼 기법을 사용하여 재미있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어보자. 생활주변에서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하나 정해서 스캠퍼의 단어 순서대로 생각해 보면 된다.

만약 `안경`을 대상으로 정했다면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1.대치하기(Substitute) : 안경의 각 부분 중에서 재료를 다른 것으로 대치할 부분은 없는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안경테를 형상기억합금으로 만들면 사용 중에 구부러지더라도 처음 만든 모양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편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2.결합하기(Combine) : 무엇을 결합할 수 있을까? 안경대에 볼펜형 녹음기처럼 녹음기능을 결합하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복습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3.적응하기(Adapt) : 어떻게 주변 환경에 적응시킬 수 있을까? 안경 렌즈가 민감하게 반응하여 어두운 곳에서는 연하고, 햇빛이 강할 때는 진하게 변하는 재료로 만들면 눈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4.수정하기 (Modify, Magnify, Minify) : 색깔, 모양, 형태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안경테의 색깔을 요일별로 바꿀 수 있도록 조립식 테를 만들면 어떨까? 모양도 둥근 모양만이 아니라 하트 모양, 별모양, 우주선 모양 등으로 개성있게 만들어서 상황에 맞게 착용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그리고 크기를 다양하게 바꾸면 좀 더 멋있는 개성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5.다르게 활용하기(Put to other use) :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돋보기 안경이라면 그대로 사용하고, 오목렌즈 안경이라면 물을 담아서 햇빛을 모아 불을 피우거나 나일론 줄을 끊을 때 사용하면 될 것이다.

6.제거하기(Eliminate) : 무엇을 없애버리거나 수를 줄일 수는 없을까? 안경 유리부분의 테를 없애버린 무테안경은 제거하기의 좋은 예이다. 귀에 거는 안경대를 없애고 안경유리 가장자리 부분에 특수 재료를 사용하여 눈가에 붙이도록 하면 안경테가 닿는 부분의 살이 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7.거꾸로 생각하기(Rearrange, Reverse) : 거꾸로 생각하면 어떻게 될까? 잘 보기 위해서 눈에만 신경을 쓰는데 시신경을 건강하게 자극하는 칩을 개발하여 시력을 좋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를 생각해 보는 것도 가능하다.

이와 같이 많은 창의기법 중에서 몇 가지만이라도 익혀두면 생각이 잘 나지 않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Create yourself!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