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 결과 단체장 교체지역에서 퇴임을 목전에 둔 단체장이 간부공무원 인사를 강행해 `보은인사` 또는 `제 사람 심기`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 새 단체장 취임 이전에 각종 사업착공도 잇따르고 있어 퇴임단체장 `족적 남기기`란 지적을 받고 있다.

29일 봉화군에 따르면 현 군수 퇴임을 앞 둔 지난 23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5급 공무원 2명을 4급으로 승진시키기로 의결했다.

공석인 4급 2자리 가운데 하나는 이미 지난 2월말에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해 왔고 나머지 한 자리는 담당자가 이달 초에 1년간 병가를 내면서 공석이 된 것으로 그동안 직무대행자가 업무를 처리해 왔다.

따라서 이번 승진 인사에 대해 군청 내·외부에서는 “새 군수가 취임하기 전에 미리 해당 직원들의 승진을 못 박아 놓으려는 게 아니냐` 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최고의 경합을 벌인 봉화군수 선거가 끝나자 마자 낙선한 단체장이 신임 군수 취임을 코앞에 두고 인사를 하는 것은 자기사람 배려라는 차원을 넘어 상식이하의 행위”라며 “마지막까지 군정을 좌지우지하려는 의도이며 이로 인해 새 단체장과 군민들은 또다른 부담을 안게 됐다”고 비난했다.

봉화군 측은 “군수 당선자측과 조율을 거쳐 승진 인사를 단행한 것이라 별 문제가 없다고 본다”라고 해명했다.

군위군은 앞으로 3년 뒤에나 완공되는 지방도(군위군 부계면~칠곡군 동명면 구간)건설 공사를 기념한다는 명목으로 최근 기념 조형물을 만들어 현 군수가 퇴임하기 전에 제막식을 할 계획이다.

또 군위읍내 4차로 확장과 포장 공사도 내년 초에 완공될 예정이지만 서둘러 이달 안에 준공식을 치를 계획을 세우고 있어 퇴임단체장 `족적 남기기`란 지적을 받고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낙선이든 불출마든 어떤 이유에서라도 퇴임하는 단체장은 신임 단체장이 소신있게 군정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도와주는 것이 바른 자세일텐데 새 단체장의 말목을 잡는 행위는 올바른 목민관의 모습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대호·채광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