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등 경북지역 촬영지로 새롭게 각광
지역특색 살린 소재발굴·기획 우선돼야

“얼마 전 `1박2일`에서 은지원이 물회를 먹는 모습을 보고 저도 너무 먹고 싶더라구요. 포항이 물회로 유명한지 전혀 몰랐어요”

인기 방송 프로그램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비록 잠깐 동안이지만 지상파 방송을 통해 지역의 명물이 소개될 때 그 파급효과를 단순히 경제적 수치로만 산출하기는 어렵다.

최근 지역의 문화산업이 한류열풍과 만나 놀랄 만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둔 예가 적지 않다.

일본에서 큰 인기를 모은 `가을동화`와 `겨울연가`의 촬영지로 유명한 강원도 속초와 춘천 등은 드라마 방영 후 관광객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지역 경제에 훈풍이 불기도 했다.

`겨울연가`의 주요 촬영지인 춘천의 경우 지난 2000년 270만여명에 그치던 관광객 수가 2005년 555만여명으로 크게 늘었고, 그 가운데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경북지역도 최근 각종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지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독립영화로는 이례적으로 관객 300만 기록을 세운 `워낭소리`가 봉화군에서, TV 사극 `대조영`과 `천추태후`, `자명고` 등이 문경시에서, 와인을 소재로 한 드라마 `떼루아`가 청도군에서 촬영되면서 직·간접적인 지역 홍보 효과를 거뒀다.

특히 경주는 지난해 큰 인기를 모았던 드라마 `선덕여왕`과 `꽃보다 남자`의 주요 촬영지로 명성을 떨친 데 이어 최근에는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현한 경주 최부자 집안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명가`의 방영으로 도시의 이미지를 드높였다.

포항도 지난해 만화 원작의 드라마 `2009 외인구단`의 주요 촬영지로 이름을 알렸지만 드라마가 시청률 저조로 조기 종영되면서 기대만큼 홍보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드라마 촬영지가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르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방송사 및 드라마 제작사와 제작 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역적 특색을 살린 기획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 `선덕여왕`과 같이 경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소재를 발굴해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알릴 수 있을 때 실질적인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야외 세트장을 짓기 위해 지자체가 엄청난 예산을 들이고도 생각만큼 시청률이 나오지 않거나 지역과 특별한 연관성 없는 내용이 그려질 때 그만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다.

최근 포항은 한국전쟁에서 큰 활약을 한 학도병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포화 속으로`를 통한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한국전쟁의 운명을 바꾼 71명의 학도병들이 당시 포항여중에서 포항을 사수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감동실화를 바탕으로 한 만큼 영화 속 지명으로 포항이 반복적으로 거론되기 때문이다.

포항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영화가 제작된다는 사실을 알고 시에서 일부 장소를 알선해준 바 있다”며 “6·25전쟁을 배경으로 포항에서 실제로 활약했던 학도병들의 이야기라는 점을 시에서도 적극 홍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포항시는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이라는 프리미엄을 업고 영화나 드라마 제작사들의 러브콜을 꾸준히 받고 있지만 지역을 소재로 한 참신한 기획의 부재로 아직은 문화산업을 이용한 도시마케팅에 소극적인 입장이다.

그러나 연오랑세오녀 설화와 같은 이야깃거리와 호미곶 해맞이 행사, 철강산업의 메카 등 지역을 상징하는 소재들이 전혀 없지 않은 만큼 신중한 접근을 통해 촬영지 지원 사업을 펼쳐 나가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경북도가 지난 2008년 영화 및 드라마 촬영지원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문화산업에 적극적인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과 보조를 같이 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김명은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