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교육의원의 대구·경북교육 백년대계

교육감에 이어 교육의원 직선제로 진정한 교육자치의 길이 활짝 열렸다. 유교문화권의 선비정신이 깃든 대구·경북 지역의 많은 인재들은 전통적으로 중앙권력의 핵심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면서 교육의 가치관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획일적인 입시 교육에서 개인의 적성에 맞춘 창의성 교육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모하는 것은 물론 본격적인 교육자치의 시작과 함께 지역의 전통과 주민들의 요구에 따른 특성화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그런 만큼 지역의 교육자치를 이끌어갈 교육감과 교육의원들의 평소 교육에 대한 철학과 청사진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6·2 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된 대구·경북의 교육감과 교육의원에 대한 서면 인터뷰를 통해 대구·경북 교육의 나아가야 할 길을 진단했다.

<편집자주>

■이영우 경북도교육감 당선자 - 복지 등 6대중점시책 추진

-평소 교육철학은.

◆교육은 종합 예술이요, 오케스트라다. 바람직한 인간을 육성하는 좋은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성, 전문성, 사랑과 열정을 지닌 교사가 있어야 하고, 최고·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창출하는 교육 행정이 뒷받침 돼야 한다. 아울러 학교를 신뢰하고 교사를 존경하는 학부모와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 있어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다.

- 경북의 교육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는.

◆우리 도는 농산어촌 소재 학생수 100명 이하 소규모학교가 전체 학교의 45.3%에 해당되는 470교로서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학교 시설, 운영비 지원, 교원 인사, 학교 특성화 지원 등 복합적인 교육 행정력을 결집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작은 학교 가꾸기 사업, 전원 학교 지정 육성, 우수 교사 발령, 1교 1특색 교육시책 구현 등 예산, 인사, 프로그램, 시설을 포함하는 종합지원프로젝트를 강구할 계획이다.

- 역점 시책은.

◆우리 도 교육은 선비정신, 화랑정신, 새마을 정신, 근대화 정신을 이어받고 학문의 고장, 인재의 고장의 자긍심을 되살려 최고·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창출함으로써 미래의 주역으로 우뚝 서게 될 위대한 인물을 길러 내는 `명품! 경북교육`을 완성하는데 역점을 두고자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인성에 바탕을 둔 학력 향상, △사교육비 경감 △안전한 학교 만들기 △우수 교직원 우대△최상의 교육 복지를 실현 등 6대 중점 시책을 설정, 중단 없이 추진하고자 한다.

-지역별 학력 격차 해소와 교육 환경 차이를 줄이기 위한 묘책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도·농간에 학력 격차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우리 도의 경우 지역의 여건, 학교의 문화, 학력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도 등에 따라서 그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현실이다. 모든 학교가 기초·기본 학력 정착에 힘쓰고, 독서, 토론, 실험, 실습 등 학습자 주도의 학습활동을 강화해 창의력 및 고등정신 기능 신장에 역점을 두도록 하겠다. 또 학력 책임제 운영으로 학습 부진아를 일소하고, 학력 신장 중점 학교 136교 지정·육성,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이버가정학습 지원, 원격화상 영어교육 시스템 구축, 전 학교 IPTV 구축 지원 등 장학, 예산, 정책 등 종합적인 행정력을 발휘하겠다.

■우동기 대구시교육감 당선자 - 교육 비리 해소에 역점

-평소 교육철학은.

◆나의 교육관은 할아버지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어린 시절 매일 `국가에 일등인 인물은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국가일등인충효(國家一等人忠孝)`를 붓글씨로 써야 했다. 할아버지는 기본적으로 선생은 열정을 가지고 학생들은 선생을 존경할 줄 알아야 교육이 바로 선다고 생각하셨다. 선생을 높이 여기시는 법을 보고 배웠다.

-대구 교육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할 당면 과제는.

◆대구 교육은 현재 총체적 위기 상황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 가운데서도 학력 저하와 사교육비 부담 가중 그리고 교육비리 만연은 더 이상 놔두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 가장 큰 문제는 대구시교육청의 부패다. 2009년 전국 시·도교육청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대구시교육청은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평가나 여론에서 비리교육청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다.

-역점 시책은.

◆나는 대구 교육을 살리기 위한 3대 과제로 학력 신장과 사교육비 경감 그리고 교육비리 해소를 제시했다. 이 과제 해결에 역점을 둘 생각이다. 이를 위해 25대 공약이 마련됐는데 우선 모든 일반계 고교에 기숙사를 건립해 고3 학생들을 입주시킬 계획이다. 또 교육 방송과 사이트를 통합 관리하는 `U-스터디` 환경을 구축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아울러 고교선택제를 단계적으로 확대 실시하고 낙후지역 학교에는 예산을 특별 배정하는 데 힘쓰겠다.

-고교 기숙사 건립이 인성교육과 공동체 의식 제고의 목적을 갖고 있지만 대도시라는 지역 특성상 실효성에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운영 방법은.

◆학교마다 운영 여건이 다를 수 있다. 우선 학교당 100명을 수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교별 사정에 맞게 시행해 나가겠다. 또 희망하는 학생들만 수용할 계획이다.

-지역별 학력 격차 해소와 교육 환경 차이를 줄이기 위한 묘책이 있다면.

◆교육 낙후 지역에 인사 가산점을 줘 우수 선생님들이 모이도록 하겠다. 또 낙후 지역에 예산을 특별 배정해 교육기반시설을 개선하도록 하겠다. 특목고나 자율고를 비수성구 지역에 균형 배치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일반계 고교에 기숙사를 건립하는 것도 지역간 교육 불균형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

■김원석 경북교육의원 당선자(1선거구) - 학생들 창의력 신장 강화

-평소 교육철학은.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개개인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 국가·사회적으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기도 하다. 개인이 행복한 삶을 살아간다는 것은 결국 자기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해 그 일에 열중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교육이 개개인의 소질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신장시키는데 역점을 둬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학교에서 진로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교육의원 직접 선거로 진정한 교육 자치가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민들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한 특성화 교육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청년실업자가 많다고 하지만 일부 직종에서는 인력난을 겪고 있는 것을 보면 글로벌 인재양성에 미흡한 점이 있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기초학력을 튼튼히 하는 바탕 위에 영어 및 컴퓨터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특히 영어마을을 설치해 외국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글로벌 감각을 익혀주도록 해야 한다.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지역 교육 현안은 무엇인가.

◆포항지역의 고교평준화로 인해 자칫 학력저하를 가져올 수 있는 소지를 제거해야 한다. 이는 학교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해소해야 한다고 본다. 또한 영덕·울릉지역 교육환경을 개선해 `내고장학교 보내기` 운동을 펼쳐 지역별 명문고등학교를 육성, 타지로 유학을 보내지 않고도 훌륭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포항지역 고교평준화 정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대학입학 시험에서 고교내신성적 반영비율이 높은 현실을 볼 때 고교평준화 정책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그러나 수월성교육 측면에서 볼 때 보완돼야 할 부분도 있을 것이다. 현재 포항지역 평준화가 3년차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에 2011학년도 입학시험 결과에서 포항지역의 학력수준이 어느 정도 판가름 날 것으로 본다.

그러나 인성교육이나 학생들의 신체발달상황 등은 보고된 바가 없어 현재로선 평가하기 어렵다.

■이상규 대구교육의원 당선자(5선거구) - 공교육 강화 최고 주안점

-평소 교육철학은.

◆교육은 국가 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는 일이다. 특히 민선 교육 자치 시대를 맞아 교육 정책 수립 단계에서 집행 단계에 이르기까지 주민과 소통하며 안정적이고 발전적인 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초중등학교의 공교육 체계와 대학 그리고 유아원과 평생학습체계, 방과 후 학습체계 등 다양한 교육과 학습체계를 연계해 보다 확대된 교육 패러다임을 구축할 때 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교육의원 직접 선거로 진정한 교육 자치가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민들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한 특성화 교육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교육 자치를 위해 교육의원은 교육 정책과 행정 전반을 공개하고 늘 주민과 소통해야 한다. 교육 격차를 해소를 위해서는 소득 계층에 따른 교육 불평등 구조를 최소화하는데 목표를 둬야 한다. 공교육 체계에서 실현되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방과 후 학습 체계를 강화하는데 특히 주안점을 둘 것이다.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지역 교육 현안은 무엇인가.

◆첫째, 교육 재정 확보를 위해 중앙정부 예산 증액을 위한 노력과 지방자치의 전입금을 대폭 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공교육을 강화해 사교육비를 최대한 줄이는 정책이 필요하다. 공교육 강화를 위해서는 교사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셋째, 요람에서 무덤까지 교육과 학습의 혜택이 이뤄지도록 교육의 체계를 광역화해야 한다. 취학 전 아동의 유아 및 유치원 교육의 단계적 지원 확대와 지방차지에서 시행하는 평생학습의 교육 목표와 운영을 지원해야 한다. 넷째, 경제규모 12위 국가에 걸맞은 교육환경 개선에 최대 역점을 둬야 한다. 학교의 교육환경은 물론이고 폭력 등 위해 요인을 줄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지역별 교육격차 문제를 어떻게 보나.

◆저소득층에 대한 교육지원과 함께 영재 교육 지원의 균형을 도모해야 한다. 지역적 교육 격차는 교사들의 질적 향상과 교사 인사의 효율적 안배를 통해 해소해야 한다. 또 지역 교육 발전을 위해 열린 마음으로 주민과 학교가 협력하고 학교 간의 개방과 협업으로 공교육과 사회교육의 체계를 조화롭게 결속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김명은기자 km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