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만에 월드컵 본선에 복귀한 칠레가 스위스마저 무너뜨리고 16강 진출을 눈앞에 뒀다. 칠레는 22일(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포트 엘리자베스의 넬슨만델라베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0남아공월드컵 H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마크 곤살레스(CSK 모스크바)의 결승 헤딩골을 앞세워 1-0으로 승리했다.

지난 16일 1차전에서 온두라스를 1-0으로 꺾었던 칠레는 기분좋은 2연승으로 승점 6을 확보, 스페인과 최종전에서 비기기만 해도 16강에 오를 수 있게 됐다.

반면 1차전에서 스페인을 1-0으로 누르고 파란을 일으켰던 스위스는 이날 월드컵 최장시간 무실점 기록을 세웠지만 후반전을 끝까지 버티지 못해 아쉬운 패배를 당했다. 가장 어렵다는 남미 지역예선에서 브라질에 이어 2위로 통과한 칠레가 일방적인 경기를 펼쳤다. 전반 5분 알렉시스 산체스(우디네세)가 기습적인 중거리슛으로 포문을 연 칠레는 곧 이어 아르투로 비달(레버쿠젠)과 카를로스 카르모나(레지나)가 재차 중거리포로 스위스 문전을 위협했다.

스위스는 칠레의 화려한 개인기에 두터운 수비로 맞서다 역습을 노리고 있었지만 전반 31분 예상치 못한 레드카드가 나오면서 분위기가 완전히 가라앉고 말았다.

칠레 진영에서 볼을 다투던 스위스 공격수 발론 베라미(웨스트햄 유나이티드)가 상대 수비수의 얼굴을 팔꿈치로 치자 카릴 알 가므디(사우디아라비아) 주심은 곧장 퇴장을 명령했다.

스위스 벤치는 강력하게 항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수적 우위로 주도권을 잡은 칠레는 후반에도 공격의 수위를 늦추지 않았지만 스위스 골문은 좀처럼 열리지 않았다.

후반 4분 스위스 진영 왼쪽에서 프리킥 찬스를 잡은 칠레는 가운데로 밀어준 볼을 산체스가 강력한 슛으로 골문을 갈랐으나 오프사이드 판정이 나와 무위로 돌아갔다.

후반 10분에는 다시 산체스가 스위스 진영에서 볼을 가로채 단독 드리볼과 골키퍼와 맞섰으나 아쉽게 골을 놓치고 말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