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정부의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의 통합설<본지 17일자 1면 등 보도>에 대해 경주지역 시민단체와 지역 주요 기관장 등이 거센 반발을 하는 등 통합 반대 여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21일 경주시 등에 따르면 지역 이·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회, 개발자문협의회 등은 지역 주요 도로변에 한전과 한수원의 통합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 현수막에는 `경주시민 무시하는 한전-한수원 통합 결사반대`, `한수원 통합하면 한전 본사도 당연히 경주에 와야한다`는 반대 의사를 담고 있다. 특히 원전 인근 지역인 양북면 등에서도 통합 저지 움직임을 보이는 등 원전 인근지역까지 불똥이 튀고 있다.

이와 관련 국책사업추진협력범시민연합과 경주위기대책시민연대 등이 참여해 최근에 결성된 `한전·한수원 통합에 따른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이번 주에 총리실, 지경부, 한전 등을 항의방문하고 탄원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들은 40여명으로 대표단을 구성하고 앞으로 시민 궐기대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조관제 국책사업추진협력범시민연합 상임대표는 “이 문제는 시민 전체가 하나로 뭉쳐 나서야 한다. 내달 초 예정인 통합 용역결과 공청회 이전에 지역의 대부분 단체들이 참여하는 대책위를 구성해 대대적인 통합반대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문제과 관련 최양식 경주시장 당선자도 “특별법에 한수원 본사의 경주 이전이 규정돼 있으며, 경주시민들이 어려운 결심으로 방폐장을 유치했고 정부도 이를 존중했다”라며 한수원 본사 이전 경주 원칙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정수성 국회의원과 경주시의회도 “두 공기업 통합반대 의사와 한수원 본사 경주 이전은 원칙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종현기자 yjh093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