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문경시 호계면 선암리의 한 골재채취업체가 연장허가를 신청했지만 주민의 반대와 무리한 요구에 부딪혀 사업연장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지자체 간 기업 유치 경쟁이 치열한만큼 기업과 지역민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문경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M 업체(문경자원㈜)는 지난 2003년 설립, 2005년부터 5년간 골재채취를 허가를 받은 후 근접지역 마을인 상선암리와 하선암리에 각각 3천만원씩을 매년 지원해 주는 조건으로 운영을 해왔다.

또 업체는 3억원 상당을 들여 회사입구에서 지천리간 약 1.8㎞ 도로를 매입해 문경시에 기부채납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5년의 허가기간 만료시점이 오는 6월 30일로 다가오자 업체는 계속적인 사업을 위해 연장허가를 신청했지만 지역 주민들이 `더 이상의 연장은 안된다`며 사업연장에 반대하고 나섰다.

호계면 막곡리 주민들은 “M업체가 생산하는 골재를 운반하는 대형차들이 규정 속도를 무시하고 난폭운전을 일삼아 교통사고 우려는 물론 심각할 정도의 먼지를 발생시켜 농작물까지 피해를 보고 있다”라며 사업연장을 강력 반대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기존에 지원을 받아 온 주민들마저 애초 3천만원이던 지원금을 5천만원으로 인상하고 고압전기시설까지 마을에 넣어 달라고 요구하고 있어 현재 이 업체는 최악의 궁지에 몰린 상황이나 다름 없다.

더구나 반대를 완강히 고수하고 있는 막곡리 주민들은 업체의 접촉에도 별다른 요구조건을 내놓지 않고 있어 해결마저 불투명한 상태다.

막곡리 K모 이장은 “현재 주민들의 입장이 너무나 완고한 입장을 보여 빠른 시일 내 업체와 문경시와 사안을 두고 조율이 있을 것”이라며 중립적인 견해를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업체에서 인허가 연장신청이 접수되면 검토할 사항”이라며“현재는 주민과 원만한 합의사항을 도출 할 수 있도록 양측 입장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어렵게 경영을 해오다 4대강사업으로 적자에서 겨우 흑자로 돌려놓은 상황에 현재 주민들의 요구는 경영실정에 무리”라며“현재 주민이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으며 지속적인 만남을 시도 중”이라고 말했다.

/신승식기자 shin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