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지방선거에 대한 평가는 한나라당의 참패다. 민의는 분명하다. 한나라당이 16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서울과 경기도, 그리고 영남권인 대구·경북지역, 부산, 울산만 이겼고, 한나라당 텃밭으로 여겨져 온 경남도 마저 `리틀 노무현`으로 불리는 무소속 김두관 후보에게 내줬다. 민주당은 수도권에서 인천을 탈환했고, 광주, 전남, 전북 등 민주당의 아성을 지킨 것 외에도 강원도와 충남, 충북도지사 선거에서 이겨 기세를 떨쳤다.

여당과 청와대는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천안함 사태라는 북풍이 지방선거를 뒤흔드는 가운데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보수층을 대변하는 한나라당이 참패한 것이 믿기지 않는 눈치다.

사후조치는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미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가 사퇴했고, 다른 최고위원들도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두 사퇴의사를 표명했다. 김무성 원내대표와 고흥길 정책위의장, 정병국 사무총장이 비상대책기구를 설치해 비대위 구성을 하고 추후 수습을 하게 된다고 한다. 청와대에서도 정정길 대통령실장이 사의를 표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당·정·청을 아우른 개편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정 실장의 사퇴 의사를 묵묵히 듣고난 뒤 “이번 선거 결과를 다 함께 성찰의 기회로 삼고 경제살리기에 전념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이 지방선거 승리에 힘입어 전면 개각과 청와대 개편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실제로 당·정·청을 아우른 대규모 개편이 이뤄지질지는 조금 더 두고봐야 할 듯 하다.

하지만 여당과 정부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여 정국을 운영해 나가야한다고 본다. 특히 한나라당 지지가 압도적인 대구·경북지역에서도 지역 국회의원의 입맛에 따라 공천한 지역에선 예외없이 무소속 돌풍이 불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한나라당의 패배는 바로 이런 민의를 무시하는, 오만한 자세에서 출발했다고 봐야 한다.

정치학의 ABC는 바로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치`다. 이런 정치를 하면 그 당이 어떤 당이든 지지를 받는다.

한나라당과 정부는 이번 6·2지방선거 결과를 거울삼아 4대강 사업에 문제는 없는 지, 세종시 수정안 문제나 무상급식에 대한 국민의 뜻은 어디에 있는 지 등을 다시한번 잘 살펴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