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제 유권자들은 자신이 지지할 후보를 내심 결정하고 투표장으로 향할 일만 남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대선거가 그래왔듯이 이번 6·2지방선거에서도 아직 지지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각종 여론조사결과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들 부동층이 선거 판도를 결정지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후보자들은 막판 부동층 표심잡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지난주 여론조사 공표금지 최종시안(5월26일)까지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부분 부동층이 30% 안팎을 기록했다. 교육감과 교육의원 선거는 부동층이 더 많아 막판부동층 향배가 당락의 최대변수로 거론될 정도다. 지난 25일 한국갤럽이 실시한 시·도교육감선거 여론조사에 따르면 `모름 또는 무응답`이 경북 48.1%, 대구 43.7%, 서울·부산·인천은 무려 6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이들 부동층의 투표결과에 따라 선거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선거에 대한 무관심 또는 지지후보를 정하지 못한 부동층이 많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이번 선거가 모두 8명의 후보를 뽑는 복잡한 선거라는 점이 첫손에 꼽히고 있다. 선거벽보가 나붙고 선거홍보물이 배달됐음에도 상당수 유권자들은 후보의 면면을 파악하기는커녕 어느후보가 나왔는지조차 모르는 실정이다.

유권자들은 1인8표제인 이번 선거에서 배달된 선거공보물의 분량이 엄청나다 보니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제대로 평가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는 하소연을 하고 있다. 특히 교육감과 교육의원 선거의 경우 정당공천도 없고 기호 표기도 하지 않아 누가 누구인지조차 헷갈려 아예 알고싶은 마음이 안생긴다는 말도 나돌고 있다.

하지만 유권자들의 권리인 투표를 포기하는 일은 없어야겠다. 주권을 행사하지 않을때 그 피해는 고스란히 유권자들에게 돌아오기 때문이다. 아직 늦지 않았다. 남은 기간동안 배달된 선거 공보물을 꼼꼼히 들여다보면서 어떤 후보가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지녔는지를 판단하고 마음으로 결정할 때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