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응 대구시교육감 후보가 우동기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8명의 후보 단일화를 제안해 앞으로 성사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김 후보는 25일 “시교육감 후보 가운데 시선관위가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 1위로 발표한 우동기 후보는 선거법 위반으로 선관위로부터 2회의 경고를 받는 등 문제점을 드러내 교육감으로 적합하지 않다”며 “투표용지 등재순위 1번 등 모든 기득권을 포기할 용의가 있는 만큼 8명의 후보가 단일화를 이뤄내자”고 단호한 태도를 표명했다.

또 김 후보는 “대구교육계의 앞날이 지극히 어둡다는 점에 나머지 후보 8명이 의견의 일치를 했기 때문에 후보 난립은 곧 전부 죽는 만큼 연대를 해야 한다”며 “교육자적인 입장에서 일치단결해 우 후보의 편향적 독주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후보들은 김 후보의 제안에 대체로 신중한 반응을 보이면서 앞으로 공론화할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신평·윤종건·유영웅 후보는 “김 후보의 제안은 환영하지만, 갑자기 제의했기 때문에 좀 더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일부 후보는 “김 후보의 제안에 후보들 간에 별도로 논의할 필요가 있는 만큼 신중하게 대처하자”고 공감을 표시했다.

지역 교육계 한 관계자는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의 당선 의지와 지금까지 투입한 선거비용 등을 고려할 때 후보 단일화는 쉽지 않아 보이지만 선거 막바지에 가면 후보 단일화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서인교기자 igse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