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와 안동교육청이 지난해 3월 폐교한 안동시 일직남부초등학교 입찰을 두고 1년 넘게 대립하면서 이를 둘러싼 소문과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최근 개정된 폐교재산 특별법에 따르면 폐교재산을 교육 등으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수의계약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안동교육청이 경쟁 입찰을 강행, 특혜 의혹설까지 불거지고 있다.

안동시와 권정생어린이문화재단은 지난해 4월 15일 일직남부초교 폐교재산 활용 방안으로 폐교시설을 임대, 매입해 고 권정생 선생의 유품전시와 아동문학가 등 문인들의 문학 활동공간(문학박물관)으로 활용하기 위해 일직남부초교 매각을 안동교육청에 공식 요청했다.

이어 올 3월 29일에도 권정생 생가와 연계한 문화관광지 개발 및 문학체험관 건립을 위해 일직초등 수의계약 요청 공문을 재 발송했다.

하지만 이 같은 안동시 요청에도 불구하고 안동교육청은 회의적인 태도를 고수해 왔으며 급기야 지난해 11월 5일에는 경쟁 입찰을 통한 매각 추진을 강행하자 지역에서는 거센 비난이 일고 있다.

최근 김휘동 안동시장은 교육당국에 폐교를 활용한 공공시설물 건립 추진 당위성을 여러 경로를 통해 설득하고 있으나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태다.

김 시장은 “이번 일은 오히려 교육당국이 앞장서서 추진해야할 사안”이라며“지금까지 수 차례에 걸쳐 공문과 직접 대면을 통해 뜻을 전달했고 현실에 맞는 현명한 판단을 기대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태가 여의치 않자 최근 김광림 국회의원까지 직접 권고하고 나섰지만 안동교육청은 여전히 요지부동이다.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안동교육청이 경쟁 입찰을 강행하자 일각에서는 `특정인에게 매각하기 위해 특혜를 주었다`는 등 경쟁 입찰 배경을 둘러싼 온갖 추측과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교육당국은 일직남부초교의 폐교 매각을 희망하는 개인이나 업자의 공개를 `개인신상정보보호`라는 이유를 들어 공개마저 거부, 이 같은 특정인 특혜 의혹은 증폭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지자체의 교육적 공공목적의 시설물 건립에 오히려 교육당국이 장기간 주저하다 돌연 입찰매각에 나서는 것을 보면 내부적으로 무슨 말 못 할 사정이 있는 것 아니냐”며“사정이 어찌됐건 수의계약을 통해 지자체에 우선권을 줘야 할 당국이 적절치 못한 처신으로 도덕적 비난만은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안동교육청 관계자는 “지자체에 우선적으로 수의계약을 할 수는 있지만 폐교 매각을 희망하는 경쟁 입찰대상이 다수 있어 곤란한 입장”이라며“앞으로 시간을 두고 안동시와 협의를 통한 원만한 해결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안동/권광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