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한달 수입 60만원에 전 가족의 생계가 달려 있어요. 아무 대책도 없는데 일방적으로 그만두라네요. 이 나이에 앞으로 어떻게 살지 막막합니다”

지난 5일, 휴일인 어린이날에도 불구하고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 안동시 동문동 한 노상유료주차장에서 땀 흘리고 있던 이필희(66·명륜동)씨는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땅이 꺼질세라 한숨에 또 한숨이다.

이씨가 주차장 운영을 위탁받아 오전 8시부터 밤 8시까지 12시간 일해 벌어들이는 하루 수입은 많아야 2만여 원 내외.

1993년부터 지금까지 18여년 동안 이 수입만으로 생계를 유지해 온 이씨는 최근 코 앞에 다가온 19일이 두렵기만 하다.

19일 이후부터 안동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시 노상주차장 전 구획을 개편, 시 관기공단 직영체제로 운영되면서 최근 당국으로부터 계약만료 통첩장을 받았기 때문이다.

안동시 시설관리공단은 최근 노상유료주차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 명목으로 현재 26개인 구획을 20개 구획으로 축소 조정, 30~40대 여성들로만 구성된 주차관리요원을 채용해 본격적인 직영체제를 착수하고 있다.

또한 당국은 공영유료주차장을 수탁한 개인 관리자들의 불친절과 요금과다 징수 등 주차서비스 개선을 위한다는 직영명분을 대외적으로 적극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공영유료주차장을 수탁한 개인 관리자들의 대부분은 연로한 어르신과 생보자, 장애인 등 사회약자층이어서 이번 당국의 일방적인 행정에 대해 시민단체 등이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다수의 유료주차장 관리자들은 당국이 주장하는 주차고객에 대한 불친절에 대해 “요금징수 거부 얌체주차인들로 인해 일부 발생한 것을 당국 임의로 확대 해석해 `공영유료주차장, 불친절이 사라진다`란 제목으로 각종 홍보매체를 이용, 직영체제 명분 확보를 위한 형식적 제스처”라고 주장하며 단체행동의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이를 우려한 시민 박모(40)씨는 “정부가 혼신을 다해 공공근로, 희망근로사업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는 반면 시 당국은 오히려 서민 일자리 뺏기에 앞장서고 있는 것 아니냐”며“공청회나 최소한의 생계대책, 사회약자층 보호 등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안을 안일하게 대처한 당국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라고 분개했다.

/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