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3일 중국 단둥을 거쳐 오전 9시 40분(한국시간 오전 10시 40분)께 다롄(大連)에 도착했다.

특별열차편으로 다롄역에 도착한 김 위원장 일행이 리무진을 포함한 의전차량 20여대에 나눠타고 시내 중심가인 푸리화(富麗華)호텔로 들어가는 게 목격됐다. 이들 의전차량에 앰뷸런스 1대가 동행했으며 푸리화호텔에서 대기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또 푸리화호텔 앞에서 `평양 15729` 번호판을 단 25인승 중형버스가 대기하는 장면도 포착됐다.

김 위원장의 시내 이동 탓에 다롄시에서는 이날 오전 9시부터 한시간 가량 시내 교통이 통제됐다.

현지 목격자는 “교통 통제의 이유를 묻자 교통경찰이 `김 위원장의 방문 때문`이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5시20분(한국시각 6시20분)께 전용 특별열차편을 이용해 북.중 접경지역인 중국 단둥(丹東)에 도착한 뒤 단둥 인근도시인 펑청(鳳城)을 거쳐 다롄으로 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의 다롄 이동 경로와 관련해 특별열차가 아닌 승용차 또는 미니버스 등을 이용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 위원장의 다롄 일정은 북한이 개발 중인 라진항 건설 계획을 비롯한 북·중 경제협력 및 대북 투자문제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김 위원장의 전체 방중일정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2박3일 또는 3박4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