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10%대 초반 `제자리 걸음` 고전 면치 못해

`꽃보다 남자`(꽃남)의 스타 이민호의 복귀작이며, 톱여배우 손예진이 합류했다고 해서 기대를 모은 MBC 수목드라마 `개인의 취향`(극본 이새인, 연출 손형석ㆍ노종찬)이 초반 신통치 못한 시청률로 고전을 면치 못한다.

12일 시청률 조사기관 AGB닐슨 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이 드라마는 지난달 31일 수도권 기준 13.8%의 시청률로 첫 방송을 출발했다가 이튿날 14.2%로 소폭 상승하는 데 그치더니, 7일에는 13.0%로 하락하고, 다시 8일에는 12.7%로 더 떨어졌다. 같은 날 방송을 시작한 문근영 주연의 KBS `신데렐라 언니`가 15.9%에서 시작해 시청률을 조금씩 끌어올리다가 8일 방송에서는 18.2%까지 치고 올라 20%대 진입을 눈앞에 둔 것과는 사뭇 대조적이다.

또 다른 동시간대 경쟁작으로 캐스팅 파워가 떨어진다고 했던 SBS의 `검사 프린세스` 역시 첫 회(8.2%)에 비해 4회 시청률이 11.2%로 상승하며 `개인의 취향`을 턱밑까지 추격했다.

◇ 주인공 연기력 `논란`·흡입력 없는 전개 = `개인의 취향` 시청률이 초반 제자리걸음 혹은 뒷걸음질을 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인은 시청자들 사이에서 이는 주인공 배우들의 연기력 논란을 들여다보면 짐작할 수 있다. 그 논란의 중심에는 1년여 만에 복귀한 이민호가 있다. `꽃남`의 누나 팬들은 여전히 이민호에게 적지 않은 지지를 보여주지만,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톱스타치고는 대사의 억양이 어색한 데다 상대 배우와의 호흡이 깔끔하지 않아 극에 몰입하는 것을 오히려 방해한다는 지적이 많다. 여기에다 출세작이자 전작인 `꽃남`의 구준표가 갖는 차별점이 명확지 않다는 것 역시 문제점으로 제기된다.

◇ 남·녀 주인공 화학작용 생겨야 = 산만한 캐릭터와 이야기 전개, 일부 억지 설정이나 리듬감없는 줄거리 역시 다른 방송사의 경쟁작과 비교했을때 눈에 띄는 단점으로 지적된다. 남녀주인공 진호와 개인(손예진)이 창렬(김지석), 상준(정성화), 영선(조은지), 인희(왕지혜), 최도빈(임승룡), 태훈(임슬옹), 혜미(최은서) 등 다수의 주변인물 사이에서 중심을 잡지 못하는 사이 흡입력 있는 줄거리 전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

이민호와 대비해 손예진은 `오버 연기` 논란에 휩싸였다. 상황에 맞는 연기력을 보여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실컷 망가지는 모습을 보이는 손예진과 `까칠남`으로 일관하는 이민호의 모습이 아직은 상생의 호흡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이다.

시청률 난조에 `개인의 취향`이 경쟁드라마들을 넘어서려면 제작진이 남녀주인공사이에 `화학작용`을 발생시키는데 더 많은 힘을 쏟아야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