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커서 어떤 일을 하고 싶나요? 판사, 검사, 의사, 회사원, 교사 등 우리 사회에는 굉장히 다양한 직업들이 있습니다. 사실 이런 것 말고도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도 우리 법에서 얘기하는 `근로`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정말 평생 하고자 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법에서 어른(성년)이라고 인정하는 만 20세가 넘어야 해요. 하지만 아르바이트는 만 14세가 되면 부모님 허락하에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어릴 때는 부모님 허락을 받아야 할까요?

우리 헌법에서는 어린 학생들이 일을 하다가 피해를 입는 것을 특별히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을 못하도록 막는 것이 아니라 혹시라도 모를 문제에 대비해서 더욱 보호하려고 하는 것이죠.

여러분 중에 혹시 우리 지역의 대표, 아니면 대통령이 되고 싶은 꿈을 꾸고 있는 학생들이 있나요? 우리는 대한민국을 구성하는 사람들이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규정을 살펴본다면 우리 주변에 있는 주민자치센터, 경찰서, 그리고 나아가서는 국회, 정부, 법원 등은 모두 우리를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직접 그러한 기관을 구성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지역의 대표인 지방의회 의원, 도지사, 시장 등이 되려면 만 25세가 넘으면 됩니다. 우리가 이러한 대표를 뽑기 위해 투표를 할 수 있는 나이가 만 19세인 것과는 조금 다르죠? 많은 사람을 대표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경험과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정한 것입니다.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경험과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정한 것입니다.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는 또 다릅니다. 만 40세가 넘어야 대통령 후보로 등록을 할 수 있답니다. 아무래도 한 나라를 대표하는 사람이니 좀 더 많은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지요.

일을 할 때 그리고 국회의원과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도 갖추어야 하지만 법에서 요구하는 나이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도 벌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정해져 있습니다. 즉, 법마다 사람들이 자신들의 행동에 책임질 수 있게 여러 경우를 정해서 그때마다 나이를 다르게 적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생각 & 생각

▶초등

1. 국민투표는 몇 세부터 할 수 있나요?

2. 다음은 헌법에 명시된 내용입니다. ( )를 채워 보세요.

모든 권력은 ( )으로부터 나온다.

3. 다음 ( )를 채워 보세요.

우리 지역의 대표인 지방의회 의원, 도지사, 시장 등이 되려면 ( )세가 넘으면됩니다.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는 ( )세가 넘어야 대통령 후보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4. 국민을 대표하는 정치인에게 일정한 나이 제한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