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어린이 먹거리 안전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국내 최초로 시행한 지자체별 어린이 식생활 안전지수 평가에서 대구가 꼴찌의 불명예를 안았기 때문이다.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시행 후 처음으로 `2009년도 16개 시·도 어린이 식생활 안전지수 시범평가`를 시행했다.

이 평가는 16개 시·도가 수행한 어린이 식품안전·영양관리 정책 수행정도 및 어린이 기호식품 유통환경을 개선하는 정도를 객관적으로 확인·평가하기 위해 시행됐으며 조사는 어린이 식생활안전, 영양, 인지·실천 등 3개 분야로 나눠 18개 세부평가지표를 조사, 점수화했다.

조사항목은 식품안전보호구역 및 전담관리원 지정율, 어린이 급식시설 식중독 발생율, 외식업체 영양표시 실시율, 식생활지도 및 상담 정도, 고열량·저영양식품 인지도, 과일· 채소·우유 섭취 수준 등이다.

이런 가운데 대구지역이 이번 조사에 총점 44.41점(100점 만점)을 받아 16개 광역 지자체 가운데 꼴찌인 16위를 기록했으며 특히 3개 조사 분야 가운데 식생활 안전, 식생활 영양 두 분야 모두 최하위로 나타났다.

경북지역은 그나마 상황이 나아 총점 49.55점으로 7위였다.

식약청 측은 “이번 조사 분야 중 식생활 인지·실천분야는 고열랑·저영양 식품 인지도가 전국적으로 낮은 편이었지만 이는 고열량·저영양식품 영양성분기준이 지난해 연말까지 계도기간으로 운영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면서 “식생활안전 분야에서는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 및 전담관리원 지정` 등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시행 기반을 좀 더 견고히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번 시범조사에 이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 지난해 특별법 시행 이후 지역별 어린이 식생활 환경 추이변화를 매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