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에 가입 시 유의할 점

변액보험은 장기간 투자를 하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상품이다. 단, 고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가입 시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첫 번째는 기간을 길게 보고 가입하는 것이다. 변액보험은 펀드에 투자되는 보험이다. 변액보험은 초기에는 사업비가 많이 들지만 적립금이 많아질수록 수수료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두 번째는 효율적인 펀드 관리다.

장기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은 시스템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위험한 상황이 됐을 때에는 해약하지 않고 위험을 줄이고, 기회가 왔을 때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펀드 변경과 추가 납입이다.

2000년도 초반부터 변액보험에 가입하신 많은 고객 중에 펀드 변경으로 인해 적립금의 차이가 발생한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전문가를 통한 관리가 중요하고 개인의 투자성향과 투자여력을 고려한 펀드변경이 중요하다.

세 번째는 납입기간을 꼭 채우는 것이다.

보험 가입 후 중간에 해약하는 일이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한 금액으로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장기 상품이다 보니 5년 납입 경우만 해도 중간에 2~3번 정도는 꼭 해약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 그럴 때 처음 목표 한 대로 끝까지 가져가길 바란다. 그러나 변경 사항이 생겼을 시에는 최대한 손해 보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설계사와 꼭 상의하길 바란다.

네 번째는 전문가와의 재무상담을 통해 변액보험을 가입하는 것이다.

장기상품을 인생에 있어서 몇 번이나 가입하겠는가? 얼마나 중요한 결정인가? 그렇기 때문에 장기상품을 취급하는 보험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변액보험 선택 시 체크해야 할 사항

주식시장의 상황, 보험사의 펀드운용능력, 설계사의 관리능력을 체크해야 한다. 고객 중 대부분은 처음에 주식에 관심이 없다. 그러나 변액보험에 가입하고 난 후 뉴스에나 신문에서 나오는 주식시장의 흐름 정도는 파악하고 요즘 경기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주식시장의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지만 내 자산이 투자되고 있는 곳이기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설계사가 펀드관리를 꾸준히 하는지를 체크해봐야 한다. 변액연금보험에 가입해 최근까지 1년이 지나도록 펀드를 한번이라도 변경한 경우는 전체의 3.3%에 불과하다고 한다. 나머지 96.7%는 펀드 변경이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변경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솔직히 가입자가 매번 시장상황에 따라 펀드를 변경해달라고 요구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보험을 관리해주는 설계사가 펀드 변경 등 운용관리에 관심을 기울여 준다면 적게는 몇십만원에서 많게는 몇백만원까지 수익률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끝>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