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9일 “집권 3년차에 토착비리와 교육비리, 그리고 권력형 비리, 이 세 가지 비리에 대해 엄격히 그리고 단호하게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한두 번에 그칠 일이 아니다. 일단 1차로 연말까지 각종 비리를 발본색원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비리 척결은 선거와 관계가 없다”면서 “교육 비리도 제도를 바꿔야 한다. 교육계 비리척결 차원에서 끝나선 안 되며, 제도적 개선이 선결되는 근본적이며 근원적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본다”고 교육계 비리 척결 대책마련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또 “경제가 아직 위기에서 벗어났다고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1/4분기도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공직자들은 이같은 공통 인식을 갖고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있지만 업무 집행에 소홀함이 없도록 해 달라”고 지시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지자체 단체장들이 모여 축제 등 지자체 비용을 절감해 일자리를 만드는데 쓰겠다는 좋은 다짐을 해 주었다”고 소개한 뒤 “일자리 없는 사람들, 특히 여성과 노약자 등에 대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각 지자체는 불필요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도록 더 부단히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끝으로 이 대통령은 “3년차에는 도덕적 해이가 만연할 수 있지만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운 각오와 부단한 개혁의지로 임해 달라. 안착하고 매너리즘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거듭 당부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와 관련, “집권 임기 3년차 들어 첫 국무회의에서 자칫 기강해이로 생길 수 있는 각종 비리에 대한 척결의지를 강조하고 공직사회에 기강확립차원에서 변화와 개혁을 당부한 것”이라며 “일단 1단계로 연말까지 비리척결 수사를 말한 것은 임기 끝까지 계속 가겠다는 뜻을 강조한 것이며, 비리 척결은 선거와 무관하며 이례적인 깜짝쇼가 아니라 임기 내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