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단위농협이 선거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농민 위에 군림하려 하다 보니 빚어지는 일들이다. 농민을 외면하면 농협은 존재의 가치를 잃어버린다. 뼈를 깎는 자성의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포항 농협에 이어 오천농협도 대의원 선거부정의혹 속에 경찰조사를 받고 있어 지역민들에게 큰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농민을 위한 공공기관이 오히려 농민에게 피해를 주는 결과를 가져왔으니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대부분 선거와 관련된 내부적 갈등으로 인한 각종 불탈법 의혹제기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포항 농협에서는 5천만원의 현금이 사라지는 일까지 발생하면서 단위농협의 근간마저 흔들리고 있다.

오천농협 이사선거의 불탈법의혹 사실도 선거에 참여한 관계자의 선거전 100만원에서 200만원씩 대대적인 청탁성 금품이 오갔다는 제보에 따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해 포항지역에서 이와 유사한 사건과 관련, 검찰고발건이 20여건을 넘을 정도로 선거 후유증은 심각하다.

농협선거가 이같이 혼탁양상을 빚는 것은 선거관리위원회 법령이 아닌 지자체규약을 따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선거업무는 선관위에 위탁관리하고 있지만 선거에 대한 제도와 처벌권한은 모두 농협이 자체적으로 갖고 있다.

농협중앙회의 권한이 그리 크지 않은 것도 불탈법을 양상하는 또 다른 원인이 되고 있다. 현재 중앙회는 농협 간 갈등의 소지가 있거나 단위농협의 운영난, 단위농협이 추진하기 어려운 대형사업 등을 위주로 관리하고 나머지는 대부분 단위농협의 자체관리에 맡기고 있다.

이번 포항농협과 오천농협 사태도 중앙회 측은 아직 제대로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앙회의 기능 개선 요구는 그래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 농협은 거액의 돈이 오가는 수익기관이라는 점에서 이제 공인된 외부감시의 기능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일각에서는 제기되고 있다.

근본적인 대책 없이는 앞으로도 이같은 사태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 농협은 결코 일부 조합장과 대의원의 소유물이 돼서는 곤란하다. 그렇게 생각하는 대의원이 있다면 농협에서 손을 놓아야 한다. 농협은 농민들을 위한, 농민들을 위해 절대 존재해야 한다. 농협이 결코 농민 위에 군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번 사태로 뼈저리게 느끼길 바란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