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세븐, 이효리, 보아 등 올해 가요계에 `솔로 4인방`이 복귀한다. 네티즌은 2000년대 대표 가수들로 꼽히는 이들을 `4대 천왕`이라고 부르며 반기고 있다. 비와 이효리는 2008년 음반을 낸 이후 각각 1년 반, 1년8개월 만이며, 미국 활동에 매진한 세븐과 보아는 각각 3년 반, 5년 만의 복귀다. 지난해 가요계가 `걸그룹`의 강세속에 데뷔 1~3년차 된 아이돌 그룹의 활동이 두드러졌던 터라 이들의 등장이 가요계의 흐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첫 주자는 이달 말 4집 발매를 목표로 한 이효리로 현재 음반 녹음이 마무리 단계다.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 이효리만의 음악을 선보이려고 기존 유명 작곡가 대신 해외 및 신인 작곡가들로부터 곡을 받았고, 리쌍의 개리, 애프터스쿨의 베카, 포미닛의 전지윤을 피처링 참여시켰다. 이미 지난해 말 미국에서 뮤직비디오와 재킷 촬영도 마쳤다.

소속사인 엠넷미디어 관계자는 “전작보다 힙합 사운드가 강해졌다”며 “수록곡 전곡이 타이틀로 느껴질 정도로 탄탄하게 구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뒤이어 비가 4월 말 4~5곡이 수록된 미니음반 형식의 스페셜 음반을 발표한다. 비는 지난해 할리우드 첫 주연영화 `닌자 어쌔신`을 개봉했고, 후배 그룹 엠블랙을 데뷔시키느라 자신의 음반 활동은 하지 못했다.

소속사인 제이튠엔터테인먼트는 “현재 일부 곡의 녹음은 마무리됐으나 작곡가들로부터 더 좋은 곡을 계속 받고 있다”며 “10월에는 정규 음반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창 녹음 중인 세븐은 새 음반 발매 일정을 상반기로만 잡아뒀다. YG엔터테인먼트 작곡가들로부터 곡을 받아 녹음을 진행하고 있으나 오랜만의 복귀인 만큼 만족할 만한 노래가 나올 때까지 녹음 작업을 계속할 계획이다.

올해로 데뷔 10주년을 맞은 보아는 1집 발매일인 8월25일 정규 음반을 발표할 예정이다. 2005년 5집 `걸스 온 톱(Girls On Top)` 이후 일본과 미국에서 음반을 낸 터라 복귀 음반에 어떤 스타일의 곡을 담을지 논의 중이라는 게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의 설명이다.

가요 관계자들은 지난해에 이어 연초에도 소녀시대, 카라, 씨엔블루, 티아라 등 아이돌 그룹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대형 솔로가수들이 새로운 음악 흐름을 만들어주길 기대하고 있다.

한 음반기획사 대표는 “솔로 가수는 실패한다는 지금의 음악 시장에서 이들이 아이돌 그룹의 흐름에 제동을 걸지, 그 흐름에 묻힐지 궁금하다”며 “10대가 주축이 된 가요계에서 연륜과 실력있는 솔로들이 다시 성공 모델이 된다면 아이돌 그룹 제작에만 열을 올리는 시장 흐름이 바뀔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한 공연기획사 이사는 “아직 이들이 어떤 음악을 들고 나올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일렉트로닉 사운드의 댄스곡으로만 쏠린 음악 시장에서 장르의 다양성에도 일조할 것”이라며 “아시아권의 큰 무대에서 주로 활동한 비, 보아, 세븐 등이 어떤 음악으로 새로운 무대를 보여줄지 공연계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올해는 지난달 강타가 제대한 데 이어 5월부터 10월 사이 이루, 이기찬, 성시경, 에릭 등이 차례로 군 복무를 마쳐 이들의 복귀도 주목된다.

이루와 성시경의 소속사 관계자는 “제대 후 음반 준비를 해 연내 복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