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규 의원 “사업추진위해 8월전 반드시 예비타당성 받아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인 한나라당 이명규 의원<사진>은 24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대구·경북 로봇밸리산업 정책 제안에서 “로봇산업을 지역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이 의원은 대구에 로봇 관련 기업들을 한곳에 집적화한 로봇전용산업단지를 건설하고 핵심부품 개발에서부터 상품화까지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지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로봇밸리산업 정책을 대구시에 제안했다.

특히 이 의원은 “올해 6월이면 지식경제위원장에 민주당 김영환 의원이 맡게 돼 이 사업추진에 상당한 애로가 있을 것”이라며 “8월 전에 반드시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회의에 참석한 이충원 로봇산업진흥센터장은 “로봇산업진흥원이 지역에 들어서며 그동안 지역과 타지역 기업들의 입주 관련 문의가 많았다”며 “따라서 단지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며 단지조성과 기업체 집적화 및 관리 등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후상 대구기계부품연구원장은 “전용단지는 로봇만 집적할 것이 아니라 기계부품 등 연관산업이 함께 복합적으로 들어가야 시너지 효과가 있다”며 “그동안 로봇시장 발전을 위해서 시장 창출이 중요하며 진흥원이 이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명모 대구시의원은 “그동안 대구시는 신성장동력 부문에 대한 예산투입이 부족했다”고 지적하고 “이제는 집중과 속도감이 필요한 만큼 로봇 등 신성장동력 산업에 예산을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범일 시장은 “선도산업인 로봇산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상업화가 되도록 해야 한다”며 “대구시에서도 기업들이 지역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역 밑 타지역 기업들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로봇밸리가 구축되면 대구가 국가 신성장 동력산업인 로봇산업의 핵심 거점이 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창출형 융합산업을 통해 지역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