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추진하는 1천억 원대의 유기성 폐기물 에너지화사업(소화조효율개선사업)이 시의회의 제동으로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고 한다.

제동은 시의회가 걸었지만 포항시가 자초했다고 보는 것이 맞다. 시는 당초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다 재정사업으로 전환하게 된 배경과 무엇 때문에 이 사업을 해야 하는지를 속 시원하게 답변하지 못하고 있다. 포항시의회가 제동을 건 것도 그런 이유다. 시는 의회에 보고하고 다음달 한국환경공단에 업무위수탁협약을 체결할 계획이었지만 일단 3월은 어려워졌다.

다음달 임시회 때 재보고에서도 제대로 설명되지 않으면 포항시의회의 요구대로 공개적인 토론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시가 이 사업을 당초 민자투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게 된 것은 민자투자제안서를 제대로 믿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총사업비와 운영비·사용료 등의 산출근거가 명확하지 못해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면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예산절감을 위해 재정사업으로 전환한다면서도 시비가 더욱 늘어나는 대목에 대해 집행부는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시의회는 또 해양투기금지와 관련된 하수슬러지 축산폐수 등은 각각의 방법으로 처리 할 수 있는데도 왜 에너지사업으로 통합하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한다.

또 유사한 업체들이 음식물 폐기물 불법매립과 관련돼 감사원 감사를 받고 형사고발조치 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 포항시에 성공사례를 제시하라고 질타하고 있다. 첫 단추를 잘못 꿴 결과다. 당초 포항시는 하수슬러지처리시설까지 포함시켜 에너지사업을 추진했으나 우여곡절 끝에 하수슬러지시설은 별도로 추진하면서 논란은 시작됐다. 하수슬러지를 포함시켜도 사업추진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수차례 다짐했지만 결국 공수표가 되면서 의원들에게 불신을 심어준 것이 이번 재정사업 전환에도 영향을 준 것이다.

포항시가 결단을 내릴 때가 됐다. 공개적인 토론회가 필요하다면 하면 된다. 무엇을 우려하는가. 공개토론회에 필요한 사업비가 몇천만원 들어가면 또 어떤가. 1천억 원대의 사업에 이 정도 예산도 들이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더 우스운 얘기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포항시가 더 떳떳해야 한다. 공개적인 토론회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