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을 원하는 사람마다 연령대는 각양각색이다. 때문에 자기 나이에 맞는 보험가입 요령이 필요하다.

10대 자녀부터 50대까지 연령대별로 필요한 보험 가입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자.

▲가정의 안정을 책임져야 할 30대

30대는 무엇보다 안정을 이루는 시기다. 결혼, 내집마련, 자녀출산 등 가정과 사회기반을 닦아나갈 중요한 시기에 갑작스런 큰 질병이나 사고를 당한다면 가정이나 사회생활에 큰 차질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치명적 질병에 대비한 CI보험이나 암보험의 가입이 필요하다. 암보험에는 대부분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진단금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가입 시 3대 질병에 대한 보장을 동시에 가질 수 있다.

또 중요한 것이 사망보장보험이다. 종신보험의 경우 가입 시 수술, 입원, 중대질병은 보통 80세까지 보장이 가능하며, 사망보장은 종신토록 보장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투자결과에 따라 사망보험금이 증대되는 변액종신보험도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 만약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일정기간만 보장받는 정기보험으로 가입한 후 여유가 생길 때 종신보험으로 전환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직 가입하지 않았다면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도 저렴하고 유리하다. 또, 정년까지 불입가능한 금액을 정한 후 꾸준한 연금불입으로 노후준비에 반드시 대비해야 하는 시기다. 약간 공격적인 투자 성향으로 노후준비자금을 많이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갑작스런 질병과 사망에 대비해야 할 40대

40대는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소화기 및 순환기계통의 질병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다. 이는 갑작스런 사망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때문에 30대와 마찬가지로 암과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같은 큰 질병에 대비한 CI보험과 암 보험의 가입이 요구된다. 의료실비보험은 최근 들어 100세까지 보장해주고 있으므로 아직 가입하지 않았다면 서두르는 것이 좋다.

이미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에 가입돼 있는 경우라면 현재 부채상황을 고려해 사망보험금을 늘려 사망보장보험에 추가로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질병이나 사고에 대한 보장이 필요한 50대

50대는 자녀의 성장으로 사망보장보험에 대한 필요성은 크게 떨어지는 시기다. 그러므로 아직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다면 60세까지 무진단으로 가입 가능한 손해보험사나 건강검진을 통해 가입이 가능한 생명보험사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50대는 40대보다 질병이나 사고에 더욱 크게 노출돼 있는 시기이므로 보험가입이 돼 있지 않다면 빨리 서둘러야 한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이 힘들다면 치매나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상해사고 등에 대한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실버보험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만약 건강상 이유로 보험가입이 힘들다면 가입 2년 이후 질병 사망 시 장례비 명목으로 사망보험금이 지급되는 상품도 판매되고 있다. 연금 가입을 생각하는 경우라면 적립식보다는 즉시 개시가 가능한 거치식 연금보험을 추천한다.

과거보다 신종질병이 많아지면서 최근에는 보험의 보장범위가 광범위해졌다. 앞으로 더욱 진화된 보험상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른 소비자의 유연한 자세가 요구된다. 현재 오래된 보험 상품을 가지고 있다면 상황에 맞게 불필요한 부분은 삭제하면서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은 새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까운 보험설계사에게 현재 보유하고 있는 보험상품에 대해서 한번 분석을 받아 리모델링을 고려한느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