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한 / 제2사회부
최근 울릉도국립공원 지정 반대 운동을 한 핵심 간부가 울릉군민들이 낸 기부금 관리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스스로 밝히면서 5년 만에 `뜨거운 감자`로 수면 위로 올랐다.

말썽이 된 기부금은 지난 2004년 정부가 울릉도·독도를 국립공원지정을 서두르자 정주기반이 약한 울릉도 개발에 걸림돌이 된다는 이유로 대부분 주민이 반대하면서 모였다. 이에 따라 이번에 의혹을 제기한 C씨를 주축으로 청년들이 울릉도국립공원지정 추진반대위원회를 결성하고 활동을 펼쳐 국립공원지정이 무산됐다.

이때 울릉도 젊은이들이 해변공원에서 텐트를 치고 밤낮으로 고생하는 것을 본 주민들이 십시일반 성금을 내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때부터 문제가 발생했다.

주민들이 스스로 낸 기부금이 지역유선방송에 기부자 실명과 금액이 공개되면서 기부를 하지 않으면 국립공원지정을 찬성하는 것처럼 비춰졌다.

이 같은 결과 공개로 당초의 기부는 불법 모금이 됐지만 국립공원지정반대가 급선무인 상황에서 누구도 문제 삼지 않았던 것이 화의 불씨가 됐다.

당시 고사리 손들까지 참여한 모금액은 6천500만 원이 넘어 당시 울릉군 이웃돕기 성금 4천21만9천150원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었다.

이 성금의 사용처는 투명하게 공개돼야 했었다. 추진반대위가 열심히 뛰어다니고 주민들이 모두 공감해 성금을 냈다면 울릉군의회는 주민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서라도 최소한 결과를 확인하고 주민들에게 알려야 했다.

뒤늦었지만 당시의 핵심간부가 공개를 요구했으니 강조하고 싶은 바가 있다. 관계자들이 혹시 성금을 목적 외에 사용하지는 않았는지, 그리고 유흥을 즐기며 흥청망청하지는 않았는지 가슴에 손을 얹고 되돌아보기 바란다. 부자가 돈이 많아서 기부한 것도 아니며 고사리 같은 손으로 낸 성금의 의미를 알라는 것이다.

울릉/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