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정무 축구대표팀 감독이 오는 3월3일 코트디부아르와 친선경기에 참가하는 선수들이 결국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본선 무대에 오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월드컵 개최국 남아공과 스페인에서 새해 첫 전지훈련을 지휘한 허 감독은 귀국 전날인 24일(이하 한국시간) 스페인 휴양도시 마르베야의 대표팀 숙소에서 이번 전훈을 결산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표팀은 지난 4일 출국해 남아공에서 고지대 등 현지 환경에 대한 적응 훈련을 하고 스페인으로 건너가 두 차례 A매치를 치르며 월드컵 최종참가자명단에 포함될 국내파 주축 선수들의 윤곽을 드러냈다.

대표팀은 남아공에서 잠비아(2-4 패) 및 현지 프로팀 플래티넘 스타스(0-0 무승부), 베이 유나이티드(3-1 승)와 평가전을 치렀고, 스페인에서는 핀란드(2-0 승), 라트비아(1-0 승) 대표팀과 친선경기를 벌여 총 3승1무1패의 성적표를 받았다.

◇코트디부아르와 평가전 멤버가 사실상 최종 엔트리

대표팀은 오는 3월3일 A매치 데이에 영국 런던에서 남아공 월드컵 본선 진출국인 아프리카 신흥 강호 코트디부아르와 평가전을 치른다. 월드컵 본선 상대국 나이지리아를 겨냥한 모의고사로 허 감독은 대표팀의 주축인 유럽파 선수들까지 모두 소집해 한판 대결을 치를 작정이다.

일단 허 감독은 “코트디부아르는 아프리카의 월드컵 본선 진출국 중 최강이라 할 만하다. 하지만 이 경기에서 나이지리아를 대비한 전술을 펼치기는 어려울 것이다. 나이지리아와 코트디부아르는 팀 스타일이 다르다. 강팀을 상대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고 면역력을 키울 기회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최종 엔트리 선발 기준은 `국제무대 경쟁력`

그렇다면 허 감독의 최종 엔트리 선발 기준은 무엇일까? 허 감독은 “월드컵 본선에 가면 누가 더 잘 할 것인가”라고 잘라 말했다.

허 감독은 이어 “국내에서는 잘 하지만 국제 경기에서는 그렇지 못한 선수가 있다”면서 “누가 대표팀에 도움이 되고, 어느 선수가 월드컵 본선 같은 큰 무대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인지를 눈여겨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 감독은 좀 더 구체적인 기준을 말해 달라고 하자 “본선 경쟁력에는 경기력과 경기운영 능력은 물론 팀 전체와의 호흡과 조화, 기술, 몸싸움에서 밀리지 않고 90분을 뛸 수 있는 체력 등의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고 답했다.

그는 이번 전훈을 되돌아보면서 “해외파가 대부분 빠져 사실상 새로운 대표팀을 만든 것이나 다름없었다. 몸 만들기에 바빴다”면서 “하지만 국제 경기를 치르면서 본선에서 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한 선수를 어느 정도 볼 수 있었다는 것이 성과라면 성과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