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시인 등 참여 핀란드 교육현장 기록
교육을 위한 풍부한 상상력·영감 얻는 기회

새책 `핀란드 교육혁명`은 최근 한국사회에 불고 있는 핀란드 교육 붐에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

그동안 핀란드 교육에 대한 열풍이 뜨거웠지만, 아쉽게도 핀란드 교육을 우리의 시각에서 살피고 소개하는 국내 저서가 없었다. 일본인이 일본의 시각에서 정리한 핀란드 교육에 대한 번역서 몇 권으로 핀란드 교육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탐구심을 채우기에는 아쉬움이 많았다. 그렇기에 탐방 보고서와 우리 교육의 미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담은 글들로 이뤄진 `핀란드 교육혁명`의 역할이 자못 크리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핀란드 교육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국제학생평가프로그램(PISA)에서 가장 높은 성취를 보여주고 있으며, 부패수치는 가장 낮고, 복지에 투자하는 비율이 우리의 두 배 가까이 되는 핀란드는 우리에게 더 이상 숲과 호수와 섬의 나라, 산타클로스와 요정의 나라가 아니다. 이제 우리가 가장 가까이하고 배워야 할 나라, `환상적인 사회복지와 신비롭기까지 한 교육복지를 이루어낸 나라!`, `교육개혁에 성공한 나라!`, `교육혁명의 나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책은 핀란드와 스웨덴 교육을 제대로 들여다보기 위해 `2009 교육희망 찾기 북유럽 교육탐방단`- 교육운동가, 교사, 교육학자, 교육위원, 교육ㆍ시민단체 활동가, 언론인, 시인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된 39명의 탐방단-이 진지한 발걸음을 내디딘 결과물이다.

필자들이 집중했던 주제는 크게 보아, `북유럽 교육이 우리 교육에 던지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우리 학교 현장을 변화시키는 데 북유럽 교육 모형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라는 문제였다.

1부는 탐방단이 느꼈던 감동과 소회를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아는 걸 다시 배우는 게 아니라/모르는 걸 배우는 게 공부이며/열의의 속도는 아이마다 다르므로/배워야 할 목표도 책상마다 다르고/아이들의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거나 늦으면/학습목표를 개인별로 다시 정하는 나라/변성기가 오기 전까지는 시험도 없고/잘했어, 아주 잘했어, 아주아주 잘했어/이 세 가지 평가밖에 없는 나라….”

도종환 시인은 이렇듯 감성적인 언어로 핀란드 교육의 모든 것을 들려주고 있다.

또한 탐방단 6인의 좌담은 이 책이 다룬 거의 모든 이야기들의 핵심을 일목요연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 필자들이 핀란드 교육을 현장에서 직접 살펴보고, 프레젠테이션을 듣고, 교육자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핀란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는 물론 새로운 교육을 위한 풍부한 상상력과 영감을 얻었다는 데 있다. 그것이 짧은 기간 동안에 제한된 학교와 기관을 방문하면서 보고 들은 내용들의 기록이라는 점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역할이 기대되는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도서출판 살림터 펴냄,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엮음, 320쪽, 책값 1만5천 원.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도서출판 살림터 刊,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엮음, 320페이지, 1만5000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