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대권주자이면서 전·현직 당대표인 정몽준 대표와 박근혜(대구 달성) 전 한나라당 대표 간의 기 싸움이 볼만하다. 오히려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 두 사람의 갈등은 격화되는 양상이다. 전날 정몽준 대표와 박근혜 전 대표, 전·현직 당 대표 간 설전에 이어 차기 대표에 도전하는 홍준표 전 원내대표의 분당 발언까지 터진 터라 그 여파는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는 것.

정 대표는 우선 박 전 대표와 친박(친박근혜)계에서 지적한 `세종시 원안 고수`라는 당론을 의식한 듯 19일 `당론 변경` 의지를 공식화했다.

정 대표는 이날 라디오연설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에서부터 일선 당원까지 모두 마음을 열게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며 “당론을 확고하게 정하고 대오를 가지런히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친박계의 반대가 극심한 만큼 세종시 수정안을 당론으로 채택하는 과정에서 논란은 더욱 확산돼 계파 간 입장차는 더욱 벌어질 수 있다.

박 전 대표의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 의원은 같은 날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여론 문제를 떠나 박 전 대표가 이 부분에 대해서 입장이 바뀔 사항은 없다”며 “세종시 원안추진이 엄연한 당론인데 당 지도부에 청와대까지 나서서 수정안을 밀어붙이는 국정보고대회를 여는데 과연 토론분위기를 제대로 가져가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같이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자 여당 내에서도 자제론이 일기 시작했다. 더 이상 이를 방치할 경우, 자칫 당내 차기 주자 간 걷잡을 수 없는 감정싸움으로 번져 실제 분당 사태 등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위기의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종시 문제를 두고 자극적인 용어가 난무해 심히 우려된다”며 “상대를 무시하거나 당이 걱정할 정도의 용어선택은 자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