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의 중심에 있는 정운찬 총리가 20일 지역을 방문한다.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지역을 처음으로 방문하는 정 총리는 이날 낙동강 살리기 사업 현장과 대구 신서혁신도시, 김천 혁신도시 현장 등을 방문하고 지역의 기관단체장과 오찬간담회를 할 예정이다.

정 총리의 이번 지역방문은 세종시 수정안을 관철시키기 위해 무려 일곱 번이나 충청지역을 찾는 등 여론 잡기에 올인한 것과는 다른 행보로 보여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민심을 어떠한 방향으로 추스를지, 지역 기관단체장들은 어떠한 목소리를 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 총리는 최근 충남 연기군 일대를 찾아 현지 주민협의회와의 간담회를 한 것은 물론 재래시장, 사회복지시설 방문 등을 통해 수정안에 대한 바닥 민심을 돌리려고 안간힘을 썼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세종시 주민 취업률 100%, 자율형 사립고, 국제고 등은 대한민국 최고학군, 세종시 입주 기업, 연구소 및 학교 등에 지역민채용 의무화 등 장밋빛 공약들을 쏟아냈다.

이를 두고 지역에서는 “정 총리가 세종시에만 매달리고 지방은 안중에 없기 때문”이라며 강력하게 비난하고 있다.

대구시의회 모 의원은 “정 총리가 지역을 몰라도 한참 모른다”며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면 이제는 수도권과 지방의 이데올로기가 촉발될 것”이라고 말하고 “세종시로 인해 피해보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하고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지역이 배제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지역 보건의료협의회 등과 함께 지역의 건의사항을 모아 직접 총리실을 찾아갈 계획”이라며 “이도 저도 안되면 지역에서 들고 일어서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지역 인사는 “정 총리는 세종시를 위한 카드일 뿐”이라며 “정부에서도 세종시 수정안 통과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지방을 위한 발전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세종 안 수정안 빌표가 있은 이틀 후인 지난 13일에는 김범일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인중 대구상공회의소 회장이 이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와 같은 인센티브를 주는 등 지역도 살 수 있는 특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낸 바 있다. 이날 정 총리와 지역기관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지역 기관단체장들은 지역민들의 민심이 어떠한지를 정확히 전달하고 득과 실을 계산하는 대구·경북민을 대표하는 소신 있는 목소리를 내 주기를 기대한다.

/이곤영기자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