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와 경북이 그토록 우려했던 세종시 수정안이 발표됐다.

사실상 대구의 과학비즈니즈벨트는 물론 성서공단과 구미산업단지가 타격을 입을 것이 확실시 되며,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충북 오송과의 경쟁에서 패하며 `빈껍데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니나 다를까, 정치권은 벌써부터 세종시의 역풍으로 대구와 경북은 물론 여타의 혁신도시가 영향을 입는다는 `블랙홀` 이론과 함께 난타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

급기야 한나라당 내에서는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논쟁이 붙으면서 감정싸움 양상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친이계인 정두언 의원은 11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친박계 중진들이 타협안도 내고 하는데 쐐기를 박고 사전에 봉쇄를 하는 것은 비민주적이고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으며, 정태근 의원은 “박 전 대표가 충청에 대한 지지기반 문제를 걱정하고, 본인의 정치적인 상징인 원칙과 신뢰를 지키는 문제에 대해 손상이 가는 것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친박계는 친이계가 의도적으로 세종시 수정안 반대를 주장하는 박 전 대표에 대한 흠집내기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현 의원은 “효율성이 없는 일들을 몰아붙이면서 전혀 세종시 문제의 논란과 본질에 관련없는 박 전 대표를 조직적으로 비방하고 있다”며 “제왕적 측근의 오만방자한 인신비방”이라며 흥분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문제는 12명의 지역구 의원 중, 절반 이상이 친박을 표방하고 있는 대구의 타격이 가장 크다는 데 있다.

특히, 달성군에 대구 과학비즈니스벨트를 공약했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물론 첨단의료복합단지를 통해 혁신도시를 꿈꾸던 대구 동구의 유승민 의원은 격양된 반응을 감추지 않고 있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수정안은 국민혈세로 재벌에게 특혜를 주는 정경유착이며, 충청표를 의식한 위선적 포퓰리즘이고, 세종시 이외의 지방을 모두 죽이는 잔인하고 위헌적인 차별”이라며 “수정안이 원안보다 국가이익을 더 증진한다는 아무런 근거가 없다”고 못을 박았다. 유 의원은 더욱이 “오늘 이 순간까지 당론은 세종시 원안”이라며 “수정안을 밀어붙이겠다면 당헌 72조 3항에 따른 민주적 절차를 따르라”고 말해, 당내 지도부를 겨냥했다.

한나라당 경북도당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는 김태환 의원 측은 “세종시 수정안은 그동안 거론돼 왔던 기업 중심도시, 교육·과학·의료 중심도시 등의 종합판인데, 대구와 경북이 앞으로 먹고 살아야 할 국가산업단지, 혁신도시, 첨단의료복합단지 등이 성공할 수 없게 됐다는 우려가 큰 만큼 수용 가능한 후속 조치가 뒤따르지 않는다면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반대 의견을 명확히 했으며, 서상기 대구시당위원장쪽 역시, “최종 수정안은 대구와 경북 발전에 찬물을 끼얹은 격이라 반대 명분이 하나 더 생겼다”며 “대구와 경북이 가까스로 마련한 교육·과학·의료 인프라마저 세종시로 빼앗길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경북지역 혁신도시가 들어설 김천의 이철우 의원 역시, “바라는 것은 혁신도시가 세종시와 같은 혜택을 가지게 되는 것”이라면서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세종시가 블랙홀이 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를 대변했다.

다만 혁신도시에 대한 애정이 없고 대구와도 멀리 떨어져 있는 경북 북부지역 의원들은 세종시 찬반 논란에 대해 적극적인 의사표시를 자제하면서 앞으로의 사태를 예의주시하겠다는 유보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