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예천군이 지역경기 침체에 따른 군민부담 경감 차원에서 징수를 미뤄왔던 하수도 사용료를 1월부터 사상 처음 부과키로 해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군은 지난 2005년 총사업비 337억원을 투입해 예천하수종말처리장을 완공한데 이어 감천면 포리에 지난 2007년부터 33억원의 예산을 들여 포리 마을처리장을 지난해 말 준공, 생활하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

군은 지난 2008년 11월 예천군물가대책위원회에서 각종 하수처리비용 등을 포함한 t당 처리원가 954원의 35%수준인 t당 평균 333원의 하수도 요금을 결정한 뒤, 지난해 3월에 하수도사용조례를 공포하고 올해 1월부터 사용료를 부과키로 했다.

군은 이번 하수도요금 부과에 대해 하수처리장 운영관리비가 연간 10억원 이상 투입되고 향후 대수선 등 유지관리에 적지 않은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군의 재정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그러나 대다수의 주민들은 “하수는 오수와 우수로 나누는 데 군이 하수도 요금 부과 기준을 어떻게 책정할지 벌써부터 걱정이 된다”며 “지역경기의 장기적인 침체로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경제에 하수도 요금 부과가 또 다른 공공요금의 인상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표시했다.

군 담당자는 “하수도 요금 부과와 함께 하수관거정비 임대형민자사업 추진과 면단위 하수처리장사업 등 환경기초시설을 연차적으로 확충해 생활주변 악취제거 및 방류수역 오염방지 등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