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낭비가 크고 호화 청사라는 비판을 받는 지방자치단체 청사를 대대적으로 개조하는 작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청사 등 전국 공공기관 청사에 대한 에너지 진단을 의무화, 유리 외벽이나 내부 에스컬레이터 설치 등으로 에너지 낭비가 많은 것으로 드러나면 개선 조치키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지식경제부 업무보고에서 “호화청사는 뜯어 고쳐서라도 에너지 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보인다.

행안부는 에너지관리공단 등과 공동으로 호화 청사라는 비판을 받아온 경기도 성남시와 용인시,전북도청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 진단을 벌여 에너지 고효율 구조로 고치기로 했다. 일부에선 호화청사 에너지 사용을 사전에 규제하지 못함에 따라 예산이 이중 낭비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행안부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지방공기업 등 436개 기관 5천608개 공공청사의 냉난방 기준 온도를 조정하고 발광다이오드(LED) 등을 설치하는 등 효율을 높여 에너지 사용량을 10% 절감키로 했다. 신축 청사에 대해선 신재생에너지 설비 비율을 5%에서 7%로 높이는 등 에너지효율 1등급 취득을 의무화하고 현재 건립 중인 15개 자치단체 청사도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 변경을 유도하기로 했다.

건물 규모별로 에너지소비 상한선을 설정해 초과 사용기관에 대해서는 비용을 부담시키고, 반기별로 전 기관의 에너지 사용실태를 점검, 공표하기로 했다. 민간 부문에서도 이르면 내년부터 자동차세 부과 기준을 배기량에서 연비나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으로 바꾸고 친환경주택의 취득세와 등록세를 감면하는 방안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사회단체와 함께 내복 입기와 실내온도 조정, 승용차 함께 타기(카풀)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녹색경쟁력 지표`를 공표해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기로 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