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국가위상이 점점 높아지는 만큼 국가이미지 상향에 대한 노력도 함께 요구되는 시대를 맞고 있다.

국가 이미지를 결정짓는 요소 가운데 기본은 기초질서라 하겠다. 대한민국의 기초질서는 어느 정도일까. 아마도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하위권에 머물지 않을까 싶다. 경북매일신문이 `선진 일류 시·도민이 됩시다`라는 타이틀을 걸고 생활 속 기초질서 지키기에 나선 것도 그런 이유다.

기초질서 가운데 한줄서기 운동은 가장 지켜지지 않는 것 가운데 하나다. 특히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앞에서 서서 기다리다 보면 먼저 왔는데도 줄을 잘못 서서 업무가 늦어지는 경우를 종종 목격하곤 한다. 한 줄로 서서 차례로 ATM기 앞으로 가면 기다리는 순서대로 되지만 ATM기 앞에 개별로 줄을 서면 상황에 따라서는 늦게 온 사람이 먼저 업무를 마치는 경우도 있게 되는 것이다.

지난달 31일 오후 2시께 본사가 취재한 포항도심의 한 은행에서도 이같은 현상은 목격할 수 있었다고 한다. 연말 각종 공과금과 연휴 기간에 사용할 현금 출금 등을 위해 몰린 고객들로 은행 한 쪽에 설치된 ATM서비스 코너는 북새통을 이뤘다는 것. 그러나 이날 각각의 ATM기마다 너덧 명이 줄을 서 있는 등 몰리는 고객들로 줄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상황이 지루하게 이뤄졌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고객들 사이에는 좀 더 짧은 줄로 새치기하려는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치열하게 펼쳐졌고 자신의 바로 앞에서 이용하는 고객의 시간이 늦어지면 곳곳에서는 한숨마저 터져 나온 것으로 취재결과 나타났다. 결국 여러 건의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일부 고객은 눈칫밥(?)에 슬며시 또 다른 줄로 이동하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한 줄로 서 있다 빈 창구가 생기는 대로 먼저 줄을 선 사람이 일을 처리하게 되면 문제가 되지 않을 상황이지만 모두다 한줄서기를 생활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피해다. 이처럼 기초질서가 생활하 되지 않으면서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와 경제적 손실은 무시할 수 없다.

ATM기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한 줄 서기를 적용하면 상대적으로 1인당 대기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어 고객 불편이 크게 해소될 수도 있다고 한다. 새해에는 ATM기기에서부터 한줄서기 운동을 생활하는 시민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