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신년연설
일자리 창출 최우선… 남북 상시 대화 위한 기구 마련도

이명박 대통령은 4일 “혁신도시, 기업도시, 경제자유구역 등이 조기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재정지원 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가진 신년연설을 통해 “지역 발전의 전기를 만드는 한 해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전국 72개 시·군·구를 거치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지역의 일자리와 소득창출을 위한 획기적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지역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반영해 나가겠다”면서 “금년에는 지방자치제 실시 15년 만에 오랫동안 논의만 무성했던 지방소비세와 지방소득세가 드디어 도입돼 오랜 숙원이 풀렸다. 이것이 지방자주재원 확충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역이 원하는 산업육성, 인재양성, 인프라 확충,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해 5년간 100조원 수준을 지원하는 투자계획은 차질 없이 시행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올해에는 남북관계에도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한 뒤 “남과 북 사이에 상시적인 대화를 위한 기구가 마련돼야 한다. 북한도 진정으로 마음을 열고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서길 기대한다”면서 “북한이 조속히 6자회담에 복귀하기를 촉구한다. 그리하여 한반도 비핵화가 진전되고 본격적인 남북협력의 물꼬가 트이기를 기대한다”고 말해 남북관계에 획기적인 진전이 이뤄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대통령은 또 “올해는 6·25 60주년이 되는 해”라면서 “북한과 대화를 통해 북한에 묻혀 있는 국군용사들의 유해발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북한이 지난 1일 신년 공동사설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히고,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인 조선신보가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우회적으로 언급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3대 국정운영기조로 ▲글로벌 외교 강화 ▲경제활력 제고 및 선진화 개혁 ▲친서민 중도실용 정책 기조를 내세웠고, 5대 핵심과제로는 ▲경제회생 ▲교육 개혁 ▲지역발전 ▲정치 선진화 개혁 ▲전방위 외교를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첫 번째 국정 과제로 “누가 뭐라 하더라도 경제를 살리는 것이며, 그 핵심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면서 “상반기에는 비상경제체제를 끝내고 하반기에는 서민들도 경제 회복의 온기를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교육개혁과 관련, “새해에는 교육개혁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국민들에게 믿음이 가는 교육개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는 환경을 꼭 만들어내겠다.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