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부터 한우의 사육 기간을 평균 3개월 단축하기로 했다. 이러면 한우 값이 5%가량 인하될 여지가 생긴다.

내년부터 막걸리에 대해 주 원료인 쌀 등의 산지(産地)를 표기하는 원산지 표시제와 품질 등급을 매기는 품질인증제가 시행된다. 막걸리 품질이 다양해져 취향에 따라 골라 마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30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SOC(사회간접자본).지역경제 분야 2010년도 합동 업무보고회`에서 이런 내용의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내년을 농어업 경영비 절감의 원년으로 삼고 사료비, 비료비 절약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평균 30개월인 한우의 출하월령을 27개월로 줄이고, 돼지의 모돈당 출하두수(MSY.어미돼지 한 마리가 연간 출산해 출하하는 새끼돼지의 마릿수)를 평균 14.8마리에서 17마리로 늘린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사료비 4천600억원(전체 사료비의 6%)을 절감한다는 것이다. 사료 비는 축산물 생산비의 55% 이상을 차지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축산물의 가격 결정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른 변수가 고정돼 있다고 가정하면 사육 기간 단축으로 한우 값이 5%가량 인하될 수 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돼지의 MSY를 17마리로 높일 경우에도 5% 수준의 가격 인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