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의 뇌물수수 사건으로 심기가 불편한 김범일 대구시장이 최근 이와 관련해 `강도 높게 비리와 부조리 척결에 나서겠다`고 밝혀 본청은 물론 산하기관 직원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김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28일 간부회의에서 내년을 투명한 행정을 모범적으로 펼쳐나가는 도시가 되도록 그 원년으로 삼아 새로운 각오로 일하는 해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새해 비전을 제시한 이유도 있겠지만, 과거에 용인됐던 관행들을 그대로 두지 않겠다는 김 시장의 비리척결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볼 수 있다.

김 시장은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09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여론조사에서 대구시가 3위를 차지하며 청렴도시로 한껏 분위기가 고조된 시점에서 직원들의 비리사건이 터져 체면도 구겼지만, 이번 기회에 산하 기관을 대상으로 내년 2월 말까지 공직자 특별 복무감찰을 실시해 공무원들의 비리와 부조리를 척결, 2010년에는 청렴도시 1위를 차지하겠다는 야심으로도 보인다.

공무원들의 비리사건은 일반인들의 범법행위와는 다르다. 안정된 직장에 적지 않은 보수에 노후까지 보장되는 공무원의 비리는 직위를 이용해 불법을 눈감아 주는 조건으로 금품과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다.

또 최근에는 충청남도의 한 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사무용품을 구입한 것처럼 서류를 꾸며 수억 원의 예산을 빼돌린 혐의로 무더기로 검찰에 적발됐다. 이는 끼니를 잇지 못해 빵을 도둑질하는 사람, 병원비가 없어 돈을 훔치는 사람 등 어쩔 수 없이 범행을 저지르는 사람들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무엇이 부족해서 이 같은 비리를 저질렀는지 이해가 되질 않는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공무원의 비리사건 때마다 대구시가 다소 느슨하게 봐주기식으로 처리했기 때문이라는 비판도 있고 비리사건이 터질 때마다 비리척결에 대한 목소리만 높일 것이 아니라 감사제도 독립 등 시스템에 대한 개혁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경찰도 이와 때를 같이해 토착비리 신고센터를 개설하고 공직자의 권력형 비리 발본에 나서 대구시의 이번 특별복무 감찰이 사건이 터지자 부랴부랴 무마나 하는 식의 형식적인 감찰이 되어서는 안 되겠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