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북구 농수산물 도매시장에서 발생하는 채소류 찌꺼기 등을 환경자원사업소에 불법반입하는 과정에 폐기물처리업자로부터 상습적으로 돈을 받은 혐의로 사법처리된 6급공무원과 관리감독책임을 소홀히한 사업소장에 대해 직위해제란 징계를 내렸다. 또 언론에 보도돼 물의를 빚은 대구오페라하우스 무대 족구사건과 관련 직원들이 족구연습을 하고 음식을 먹게한 책임을 물어 관장 직무대리 사무관도 같은 징계조치를 취했다.

경찰에 따르면 징계를 받은 환경사업소 직원은 불법폐기물 반입을 묵인해주는 대가로 업체들로부터 수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있으며 다른 소속공무원들도 비슷한 혐의로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족구사건은 지난 1일 공무원 노동조합 친선 족구대회를 앞두고 직원들이 관리 책임자의 허가를 받아 무대에서 1시간 30여분간 족구를 하고 돼지 수육 등 음식을 시켜 먹은 일로 대구시 관계자는 “문화예술도시를 천명하는 시장의 지정운영 철학에 역행, 시의 명예를 훼손시킨 책임을 물었다”고 징계사유를 설명했다.

공직자의 업무와 관련된 비리와 기강해이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금품을 받는 대가로 업무의 편의를 봐주고 민원처리 지연으로 일반인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은 공직사회의 고질적인 병폐다.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법무관련부서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충남 홍성군만 해도 670명의 직원 가운데 108명이 집단으로 예산을 빼돌리는데 가담했다”고 개탄했다. “또 어떤 직원은 4천여만원을 빼돌려 1천700만원을 유흥비로 탕진했다면서 국민들이 볼때 우리 지역은 그렇지 않을까 의구심이 생길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대통령까지 나서 공직사회비리를 구체적으로 언급할정도로 공직사회 부패는 심각한 수준이라해도 과언이 아니 다.

대구시의 이같은 징계조치도 대통령의 공직비리에 대한 강도높은 지적과 무관치 않을 것이다. 경기침체로 서민들은 하루하루 살아가기 힘들고 일반 직장인들은 구조조정에 대한 걱정으로 시름이 가득한데 정년 걱정없는 공무원들은 요지경 세상속에 살고 있는 느낌이어서 한 숨밖에 나오지 않는다. 대구시는 비리 공무원에 대한 강도높은 징계와 함께 비리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는 근본적 제도보완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