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 김천지역 상공인들이 김천혁신도시의 산학연클러스터 용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김천상공회의소는 24일 혁신도시 산학연클러스터 용지 경제자유구역 지정 건의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김천상의는 건의서에서 “6개 대구지역과 5개 경북지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있으나 경북 유일의 김천혁신도시 내 산·학·연클러스터 용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있지 않아 클러스터 조성에 차질이 예상된다”면서 “특히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기업유치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사료된다. 김천혁신도시 산학연클러스터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외국인들의 투자를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천상의는 김천혁신도시가 대경권, 광역경제권과의 연계 개발계획이 미흡해 명품거점도시로의 성공 가능성이 작은 것으로 평가했다.

또 김천혁신도시는 ㎡당 47만원이라는 높은 조성원가로 산업체 유치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제한 후, 정부가 지방여건을 고려해 조성원가 인하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하고 세계적 흐름인 그린에너지, 저탄소 녹색성장도시 육성 등의 마스트플랜을 지금보다 내실있게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세종시에 9개 부처가 이전하지 않고 기업유치에 특혜를 준다면 김천혁신도시 내 산학연클러스터 조성은 물 건너간 것이나 다름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천상의는 이어 “김천혁신도시 안의 산학연클러스터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구미·상주 등 인근지역은 물론 광역경제권 중추도시와 연계하는 등으로 신성장거점 형성을 용이하게 하고, 첨단 제조업 중심의 지식창조형, 저탄소 녹색성장의 경제자유구역으로 특화개발해 구미, 대구와 연계한 경북 서남부지역의 요충지로서 모든 전략을 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김천혁신도시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외국기업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하는 등으로 외국기업과 외국자본이 유치되고 또 경북 전체가 윈-윈할 수 있는 연계체제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준경기자 jk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