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기관의 과도한 임금체계를 하향 조정하고자 대졸 초임에 대한 삭감 작업을 모두 마무리했다.

정부는 이처럼 하향 조정된 임금 체계를 매년 입사하는 대졸 신입에 똑같이 적용해 향후 4~5년 내에 공공기관의 임금을 민간 수준으로 낮춘다는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올해 공공기관 선진화를 집중적으로 추진한 결과 252개 기관에 대한 대졸 초임 삭감 작업을 최근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들 기관의 대졸 초임 삭감률은 평균 15% 내외로 이 가운데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삭감률이 26.2%로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대졸 초임이 2천만원 이상인 262개 기관이 초임 삭감 대상으로 선정됐으나 이후 기관 통폐합 과정을 거치면서 252개 기관으로 줄었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해당 공공기관들이 이사회를 통해 보수 규정을 모두 개정해 초임 삭감 작업을 마쳤다”면서 “올해뿐 아니라 내년부터 들어오는 공공기관 대졸 신입사원들은 이미 낮아진 초임 수준에 맞춰 연봉이 책정되며 예전 수준으로 원대 복귀는 절대 없다”고 밝혔다.

그는 “기존 직원의 임금을 삭감하는 게 정상이지만 노사 합의 사항이라 사실상 어렵다”면서 “기존 직원은 퇴직 등으로 자연 감소하도록 하고 신입 직원에 하향 조정된 임금 테이블을 계속 적용하면 4~5년 후에는 민간 기업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