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저탄소 생활하면 연간 11만원 절약

저탄소 생활을 하면 4인 가구당 연간 11만 원의 가계를 절약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올해 1~2월 전국 1000가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4인 가구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환산한 결과, 월평균 415kg으로 조사됐다고 25일 밝혔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단독주택이 가장 많았고, 다세대, 아파트 순이었다.

반면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는 등 절약형 생활을 실천하는 경기, 과천, 안산 일대의 52가구는 월평균 338kg의 온실가스를 배출해 일반 가정보다 18% 정도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실내 난방온도 20도 유지 ◆TV 시청 1시간 줄이기 ◆에어컨이나 PC하루 2시간 이내 사용 ◆플러그 뽑기 ◆세탁 횟수 줄이기 ◆절수기 사용 등 가정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저탄소 생활방식을 제시했다.

환경부는 전국 가정에서 이 같은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면 가정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9.5% 감소해 전국적으로 연간 약 670만t의 온실가스가 덜 배출될 것으로 추산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바람직한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면 가구당 월평균 40.1kg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며, 경제적으로도 연간 약 11만 원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조금 더 알아볼까요?

저탄소 녹색 성장은 지구 온난화, 환경오염 등에 대응함과 동시에 범지구적 자원부족으로 이제는 한계에 부딪힌 `20세기 소모형 산업구조`를 미래형으로 바꾸자는 것이 목표다. 그동안에는 기술의 후진성과 장비의 개발 및 생산 비용이 높아 태양광, 조력, 풍력 발전이 석유 에너지를 대체하기 어려웠지만, 이제 이런 문제들이 대부분 해결되었으므로 석유 에너지 사용을 점차 줄이고, 나중에는 유화제품 원료도 석유가 아닌 석탄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 & 생각

▶초등

1. 저탄소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저탄소 운동으로 환경부에서 내놓은 실천방안으로 어떤 것이 있나요?

3. 저탄소 운동의 사례를 찾아 정리해 보세요.

4. 저탄소 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서 써 보세요.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