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신제강공장 건립이 비행고도 제한에 걸려 5개월째 중단된 가운데 사회단체, 포항상의, 포항철강산업단지 관리공단(이하 포항철강공단)등이 공사재개를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특히 오는 10일 국방부 합참, 해군작전사령부, 해군6전단을 포함한 합동조사단이 고도제한 완화여부와 관련, 신제강공장 현장실사에 나설 예정이어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회장 이형팔)는 8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행고도 제한 완화를 촉구하는 한편 국가경제적인 측면에서 모든 문제를 감안해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을 국방부 등에 요구했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신제강공장의 설계에 의하면 건물높이가 85.8m로 고도 제한 66.5m에 비해 19.4m가 높게 건설돼 있다”며“비행고도제한으로 포스코 신제강공장 건설이 중단돼서는 안된다”고 강력 주장했다. 협의회는 “만약 포스코 공장건설이 중단됐을 때 이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라며 “공장건립 지연으로 발생하는 손실은 고급강재 생산체제지연으로 발생하는 기회손실비용 년 4천600억원, 일자리 상실 연 43만7천여명, 납품지연으로 자금난을 겪는 지역기업 설비업체와 시공사가 각각 126개와 64개에 달한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이들은 “군당국은 법에 위반됐다고 건설할 수 없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국가경제적인 측면에서 모든 문제를 감안,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포항시와 군 당국과 포스코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국가와 지역경제를 위한 슬기로운 방안을 생산해야 하며 이 일이 제대로 추진 안 될 경우 52만 포항시민은 지켜보고만 있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포항상의도 신제강공장 건설중단은 있을수 없는 일이고 있어서도 안되는 일이라며 반드시 재개될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천명했다.

김재홍 사무국장은 “신제강공장의 중요성을 어느 단체보다 잘 알고 있는 만큼 공사중단 이후부터 지금까지 해군 6전단, 국방부 등 군관계자를 수차례 만나 사정을 충분히 설명하고 대한상의에 건의하는 등 비행고도제한 완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며 “국방부 등 합동조사단은 법논리만 갖고 잣대를 들이댈 것이 아니라 경제적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무국장은 이어 “포항지역 주민이나 지역경제적 측면에서 볼때 신제강공장은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며 “오는 10일 합동 현장실사에서 지역 실정을 감안한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항철강관리공단도 기업의 경제활동을 전혀 고려치 않은 비행고도제한법이라며 이번 기회에 전반적 재검토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영대 이사는 “철강공단내 D사의 경우 비행고도제한에 묶여 수년째 공장건립을 하지 못해 엄청난 손실을 보고 있다”며 “공장부지 바로옆에 있는 철탑은 비행고도제한보다 더 높은데도 건설허가가 나지 않는 것은 이해할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신제강공장은 1조4천억원을 들여 내년 9월말 준공예정이었으나 60%의 공정률을 보이던 지난 7월 비행고도 위반에 걸려 포항시로부터 공사중지명령을 받고 중단됐다.

/권종락기자 kwonjr@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