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내년 3월 문을 여는 금오공고, 구미전자고 등 마이스터고에 유능한 산업계 인사가 교장으로 임용될 수 있도록 교장 공모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대상 학교는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전국 21개 전문계고 가운데 기존 교장의 임기가 끝난 지역 금오공고와 구미전자고를 비롯 수도전기공업고, 부산자동차고, 울산정보통신고, 수원하이텍고, 평택기계공고, 합덕제철고 등 8곳이다.

공모일정은 학교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이달 중순까지 공고기간을 거쳐 지원자들을 심사한 뒤 내년 2월19일 또는 3월1일자로 새 교장을 임용할 예정이다.

일반 교장 임용과 달리 이번 공모에는 교장·교사 자격증이 없어도 지원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자격 요건은 교장 임용일 기준으로 58세 이하이고, 에너지, 자동차, 모바일, 철강, 기계, 메카트로닉스 등 마이스터고의 교육과정과 관련된 기업, 기관 또는 단체에서 3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으면 된다.

공립학교는 각 시·도 교육청에서 지원서를 교부·접수하고 교육감이 구성하는 공모교장심사위원회에서 심사를 거쳐 후보자를 선발한다.

사립은 학교법인이 공모·심사 절차를 주관하며 국립은 교과부가 직접 공모하고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선발한다.

공모 교장의 임기는 4년이며 공무원 보수규정 등에 따라 보수를 받는다.

교과부 관계자는 “마이스터고에는 3년간 학교당 연간 6억 원의 교육과정운영비를 지원한다”며 “유능한 산업계 인사가 교장으로 오면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주도해 마이스터고를 기술 명장을 키우는 학교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주기자 s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