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그룹이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탈퇴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그룹 관계자는 “경총이 회원사의 이해관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회원사와의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인 입장 만을 되풀이하고 있어 더 이상 회원사로 남아 있을 이유가 없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30여년간 소속돼 있던 경총에서 탈퇴까지 고려하게 된 것은 경총이 최근 노사관계 선진화 방안과 관련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경총은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노사 관계만을 특화 분리한 조직으로 지금까지 노사 관계에 대한 재계의 입장을 대변해왔다.

그룹 측은 “경총은 정부의 노사관계 선진화 방안이 미래의 국가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노사관계의 안정이라는 본연의 목적보다는 경총의 존속을 위한 정치적 입장 만을 내세우며 존재 목적에 역행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경총이 2006년에도 노사관계 선진화 방안의 시행과 관련해 3년 간의 추가 유예를 결정해 노사관계의 발전 기회를 놓친 적이 있다면서 이번에도 경총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 노사 관계 선진화는 요원한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총은 지난달 말까지 열린 노사정대표자회의에서 전임자급여지급 금지와 관련해 내년부터 전면 금지를 주장하다가 한국노총의 대국민선언 이후 4자회의에서 조합원 5천명 이하 사업장은 이를 유예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현대기아차그룹 측은 경총이 주장하는 대로 종업원 1만명 이상 또는 5천명 이상 사업장만 먼저 시행한다면 이들 사업장은 노조의 타깃이 돼 노사관계가 더욱 악화될 뿐 아니라 전국 노사관계의 파행화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그룹은 또 대규모 사업장들 대부분이 산하 중소 부품업체와 연계돼 운영되는 점을 감안할 때 내년 주력사업장만 전임자 급여 지급을 금지하더라도 하부 단위 사업장내에 전임자 급여 지급으로 인한 폐해와 불합리 관행이 단절되지 못한다면 그 역작용은 고스란히 주력사업장으로 전달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총 측은 이에 대해 “아직 공식 통보받은 바 없다”는 반응이다.

경총 관계자는 “복수노조 허용문제와 관련해 현대기아차그룹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려고 애쓰고 있다”면서 “복수노조 허용문제에 대해 사업장마다 견해차가 있어 이를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