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세계 최대 중국 자동차 시장 선점에 나섰다.

포스코는 19일 중국 광저우 웨스틴 호텔에서 자동차강판 EVI (Early Vendor Involvement)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포스코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최근 미국과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 자동차 생산국으로 도약한 중국의 자동차 생산 중심지에서 현지 자동차사들과 함께 개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이번 포럼은 `Steel for Moving China`라는 슬로건으로 중국기차공정학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중국 최대 자동차업체인 체리기차 집단, 워렌버핏이 투자한 전기차 업체 비야디 (BYD), 글로벌 부품사인 벤틀러 등 중국 내 80여 개 자동차 및 부품사 관계자 260여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오창관 포스코 부사장(마케팅부문장)은 환영사를 통해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철강산업에도 새로운 기회”라며 “포스코는 고객의 가치증진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스코는 주제별 발표를 통해 TWIP(Twinning Induced Plasticity)강, GI-ACE 강판 등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들을 소개하면서 미래 차량 경량화 및 고급화를 통해 주요 자동차사와 동반성장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이와 함께 중국 주요 자동차 생산 기지 인근에 자동차강판 생산 및 가공, 판매망을 확충하고 국내외 중소기업과 합작해 부품사를 설립하는 등 자동차강판 복합 가공 클러스터 구축 계획을 홍보했다.

중국의 체리자동차 집단, 비야디, 벤틀러 등은 자동차강판 강판적용현황 및 향후 전망, 전기자동차 개발현황, 고강도강 적용 현황 등 포스코와의 EVI 활동 성과를 발표했다.

중국 관계자들은 자동차 개발 초기부터 자동차 구조연구, 소재적용기술개발 등 포스코와 함께 연구 개발하는 활동이 중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가져 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중국 자동차 시장은 세제혜택 등에 힘입어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미국과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의 올해 자동차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1천300만대 이상으로 지난 2008년 보다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종락기자 kwonjr@kbmaeil.com

※ 용어설명

TWIP강=일반적으로 철강제품은 강도가 높으면 가공성이 떨어지는데 비해 초고강도 수준에서 최고 수준의 가공성을 가지는 제품으로 포스코가 원천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GI-ACE강판=일반 융용아연도금강판의 물성 개선을 통해 도장성 및 가공성이 우수하다

EVI(Early Vendor Involvement) 활동=통상 2년이상 소요되는 새 자동차 개발의 초기인 디자인단계부터 철강사가 함께 참여해 새 모델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자동차강판을 개발 공급하고 관련 가공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활동. 자동차사는 개발 차종이나 부품에 가장 잘 맞는 철강재를 공급받아 품질향상과 비용절감, 공정단축을 할 수 있고, 철강사도 시장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해 새로운 자동차강판 개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