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읍내에 식수를 공급하는 성주정수장을 공업용수 공급정수장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특히 성주 정수장의 기능전환이 이뤄지면 정수장 일대 상수원 보호구역도 해제돼 각종 규제가 풀리게 될 전망이어서 주민들도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이인기(경북 고령·성주·칠곡)의원은 18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이만의 환경부 장관과 면담을 가지고 `성주정수장 기능전환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인기 의원은 이날 이 장관과의 면담에서 “현재 성주정수장은 급수를 개시한 지 33년된 노후 정수장으로, 성주군민들이 각종 규제들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향후 영남내륙권광역상수도가 보급되면 성주정수장은 다른 용도로의 기능전환이 타당하며, 성주정수장을 성주산업단지 공업용수 공급정수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환경부 이만의 장관은 “성주정수장 기능전환에 대한 이인기 의원의 의견에 공감하며, 사업추진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성주정수장 기능전환에 긍정적인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주군 성주읍 경산리에 위치한 성주정수장은 지난 1976년 7월부터 성주읍 일원에 생활용수 공급을 시작해 현재 33년이나 된 노후정수장이다.

문제는 성주정수장으로부터 상류 10km이내 지역(5개읍·면 21개리 3천220세대 약 7천800명, 면적 75㎢)이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공장입지 제한, 축산업·음식업·숙박업 제한 등 각종 규제들로 인해 주민들의 일상생활에도 불편을 겪고 왔다.

/김진호·이재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