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환(경북 상주) 한나라당 의원이 국정감사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성 의원이 지난 10월 국정감사 과정에서 강진군의 `고미술품 도자기 가격 부풀리기 허위감정`문제를 제기한 데 대해, 강진군 측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일약 `진실게임`격으로 번진 것.

급기야 양측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명예훼손 부분은 물론, 각종 보도자료를 통해 감정싸움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이미 강진군은 지난달 19일 재감정에 참여한 감정위원 4명의 견해가 2대2로 엇갈리자, “성 의원과 고미술협회장, (성 의원 측 주장에 동조한) 일부 재감정 위원이 (재감정에 앞서) 사전 공모한 혐의가 있다”며 재감정 위원 2명을 추가 고소했으며, 앞서 당시 감정위원 6명과 원소장자 등 8명을 사기죄 등으로 검찰에 고소했다.

문제의 발단은 강진군이 매입한 청자상감주자의 감정가가 제대로 책정됐느냐 하는 것.

우선 성 의원은 지난달 5일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감정위원들이 소장자와 짜고 감정가격을 부풀린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강진군 청자박물관이 2007년과 2009년 각각 10억원에 사들여 전시하고 있는 `청자상감 모란국화무늬 참외모양 주전자`와 `청자상감 모란무늬 정병`은 시가 8천~9천만원대로 추정된다며 고미술품 유통상인들 단체인 한국고미술협회 김모 회장의 감정소견이 그 근거였다.

성 의원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도 “고미술품을 사고파는 상인과 판매 및 매입자와의 사이에서는 그 어떤 사견이나 커넥션도 있을 수 없다”며 “하지만 (강진군처럼) 고미술품의 시장 가격에 대해 잘 모르는 학계와 상인이 개입되면 감정가 부풀리기 등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강진군은 성윤환 의원의 국감 발언은 “엉터리 국감이며 거짓말 국감이고, 속임수 국감”이라고 비난하면서 전국적인 언론플레이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강진군에 따르면 “주민들 사이에는 군수와 감정위원들이 청자 감정가격을 뻥튀기해 돈을 나눠 먹었다는 등의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난무하는 것은 물론, 성 의원의 의혹 제기 이후 청자 가격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생활자기 등 주문이 끊겨 판매량이 30% 이상 줄어드는 등 그 피해가 이루 말할 수 없다”는 것.

강진군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성 의원 측이 실물이 아닌 사진(도록)만 보고 감정가격을 추정한데다 매입 당시 감정위원 3명이 친하다고 추정하는 등 근거가 미약한 의혹을 제기해 강진군과 군민들의 명예를 훼손해 놓고도 사과 한마디 없다”고 비난했다.

그렇다면 양측의 주장에 대한 진실은 무엇일까.

외부의 한 관계자는 “고미술품 감정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이 맞다라고 할 수 있는 측면은 아니다”며 “지금 상황은 학계인사로 대변되는 감정(강진군 측)과 업계로 대변되는 감정(성윤환 의원 측)의 대리전 양상을 띠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현재 강진군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주민들의 표를 얻기 위해 과잉 대응을 하는 측면이 없지 않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